2023.12.14 (목)

  • 서울 7.1℃
  • 흐림제주 17.0℃
  • 흐림고산 17.7℃
  • 흐림성산 19.3℃
  • 흐림서귀포 18.3℃
기상청 제공

문화·행사


2023년 제주지역문제해결플랫폼 성과공유회 개최

일상생활 문제해결 경험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도 개최…총 9건 시상

 

 

[제주교통복지신문 김지홍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14일 오후 제주시소통협력센터에서 ‘2023년 제주지역문제해결플랫폼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올해 운영 2년 차인 지역문제해결플랫폼은 도민 주도로 발굴한 다양한 지역문제를 도내 민·관·공 기관들이 보유한 인력과 재정 등 자원을 연계해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상향식 지역문제해결 생태계 조성사업이다.

 

이날 행사는 올 한 해 거둔 주요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행사에는 지역문제해결플랫폼 정책위원회를 구성하는 36개 기관 대표 및 실무자, 실행의제 협업 관계자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모두의 제주, 즐거운 변화’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성과공유회에는 지역문제해결플랫폼 사업의 주요 성과 보고, 실행의제의 세부 성과 발표, 일상생활 문제해결 경험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올해 온·오프라인 도민 의견 수렴을 통해 발굴된 225개의 예비 의제 중 주민 관심도 등을 고려해 지역 고유자원 활용 우도 생활권 기반 로컬브랜딩, 주민참여형 원도심 이동성 개선 공공디자인 프로젝트, 자원순환체계 구축 및 활성화를 통한 우유팩 업사이클링 프로젝트, 기후행동 실천 공유, 확산을 위한 제로 웨이스트 실험의 장, 유기동물 없는 섬, 상생 제주 만들기, 청년 1인 가구의 사회안전망 구축, 외국국적 이주민의 지역사회 안정 정착을 위한 언어장벽 해소 프로젝트 등 총 7건의 실행 의제를 선정했다.

 

특히, 제주이주여성상담소와 연계해 이주여성 대상 통번역 활동가를 양성하고, 출입국, 법률, 의료, 행정 등 전문분야 통번역 서비스를 제공한 ‘외국국적 이주민의 지역사회 안정 정착을 위한 언어장벽 해소 프로젝트’가 2024년 제주도 교육청 다문화교육센터 예산에 반영되는 등 정책 확산 성과를 거뒀다.

 

한편, 지난 11월 제주지역 일상생활에서 문제해결을 통해 혁신을 경험한 사례를 발굴하기 위한 '일상생활 문제해결 경험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에서는 수상작 9건의 주인공들에게 시상이 이뤄졌다.

 

김성중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최근 복잡하고 다양한 지역사회 문제는 행정만이 아니라 도민, 도내 기관 등 여러 주체들이 함께 고민하고 협업할 때 더 효과적으로 해결될 수 있다”며 “앞으로 지역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 도정 정책과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