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박희찬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11월 23일 2023학년도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 협의를 위해‘제주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TF팀 협의회’를 개최했다.
특수학교 교육과정 담당 특수교사와 고등학교 특수학급 특수교사 등 7명으로 구성된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TF팀 협의회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상황실에서 ▲2022 제주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TF팀 운영 계획 ▲제주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운영 방향 및 적용 방안 ▲2023학년도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적용 현안사항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제주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TF팀은 2023학년도에 적용되는 특수학교 고교학점제가 장애학생의 교과 및 진로 선택권을 존중하는 데 큰 의의가 있으나 ▲교사 충원 ▲교육공간 확보 ▲교사 업무 과중 등의 현실적인 난제를 해결해야 하는 어려움이 매우 크다고 토로했다.
특히, TF팀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 선택권을 존중하기 위해서는 일반학생과 달리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함을 공감하고 특수학교 고교학점제가 원활히 적용되고 학생의 교육권을 존중하며 교사와 학부모 부담을 경감하기 위하여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도입 안내서 및 매뉴얼 개발 등을 심도 있게 협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