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박희찬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제주 해녀 항일운동 90주년을 맞이하여 교육과정 연계 제주 항일운동 역사교육을 지원하기 위하여 초등 제주 항일운동 교육자료 '제주 3대 항일운동 이야기'를 개발·보급했다.
이번에 발간한 '제주 3대 항일운동 이야기'는 현직 초등교사들이 개발위원 및 삽화위원으로 참여하여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기 다소 어려웠던 제주인의 항일운동 내용을 이야기 형식으로 재미있고 알차게 풀어썼다.
제주 3대 항일운동인 △제주 법정사 항일운동 △조천 만세 운동 △제주 해녀 항일운동에 대한 읽기 자료와 학생 탐구 활동자료를 중심으로 구성하여 학교 현장에서 교수·학습 활동에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자료 책자는 각급 학교로 배부하고, 도교육청 제주이해교육 홈페이지에도 탑재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학교 현장에서 이 자료집을 적극 활용하여 초등학생들이 제주 3대 항일운동에 관심을 가지고, 애국선열들의 모습을 통해 우리 학생들도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며 정의로운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며“제주 항일운동 역사교육 지원을 통해 제주 항일운동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학생들에게 제주인으로서의 자긍심과 역사의식을 함양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