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김대훈 기자] ‘직진 (JIKJIN)’으로 글로벌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아티스트 트레저(TREASURE)가 케이팝 레이더 ‘이달의 아티스트’에 선정됐다.
케이팝 레이더 측은 11일 “트레저의 ‘직진’ 뮤직비디오가 공개 단 7시간 만에 500만 뷰, 22시간만에 1000만 뷰를 넘어섰다”며 컴백과 동시에 놀라운 기록을 세우고 있는 트레저를 2월의 케이팝 레이더 ‘이달의 아티스트'로 선정한 이유를 밝혔다.
케이팝 레이더 측은 “ ‘직진’ 뮤직비디오가 발매 약 2주 만에 4,861만 뷰를 달성했으며 유튜브 구독자 역시 2월 한 달간 무려 32만명이 증가했다”며 “매 활동마다 놀라운 성장을 보이고 있는 아티스트”라고 전했다.
실제 트레저의 뜨거운 인기는 유튜브와 뮤직비디오 뿐만 아니라 SNS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트레저의 공식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2월 한 달간 약 21만 명 증가해 누적 451만명을 돌파했으며, 공식 트위터 역시 한 달간 약 17만 명 증가해 누적 309만 팔로워를 기록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트레저는 지난 달 컴백한 직후 케이팝 레이더 주간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하는가 하면, '블립' 유튜브 채널의 오리지널 라이브 콘텐츠 'blah blah(블라블라)’를 통해 공개한 ‘직진 (JIKJIN) (Valentine Ver.)’ 영상으로 단숨에 121만뷰를 달성하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케이팝 팬덤을 위한 앱 서비스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 을 통해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트레저 팬덤 ‘트레저 메이커'가 직접 뽑은 [THE SECOND STEP: CHAPTER ONE] 앨범의 최애 곡은 타이틀곡인 ‘직진', 2위는 ‘DARARI’ 인 것으로 조사돼 뜨거운 인기를 입증했다.
또한,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 에서는 지난 4일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트레저의 ‘덕상 그래프’를 발표하며 트레저의 인기 상승 요인을 정리한 리포트를 공개해 팬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이어 트레저의 인기 키워드로는 ‘영통’, ‘팬싸’, ‘fancam’, ‘컴백' 등이 꼽혔으며, 긴 공백기 끝에 돌아온 트레저의 다양한 방면에서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케이팝 레이더는 케이팝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을 선보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업계를 위하여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676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워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공개해 오며 화제를 만들고 있다. 2020년에는 트위터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케이팝의 10년 성장 그래프와 현황을 발표했으며, 2021년에는 틱톡과 최초의 케이팝 컨퍼런스를 개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