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김현석 기자] 안동우 제주시장은 1. 14일 제주시청 제1별관 회의실에서 제4기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이번 위촉식에서는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 하에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522명 중 각 읍면동 대표 위원 26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번에 개최된 위촉식은 제3기 위원 임기(‘21.1~22.12월)가 만료됨에 따라 새롭게 구성된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하고, 위원의 역할 정립과 협의체의 운영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사회 복지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 협의체로서,- 특히 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역자원 개발 및 연계·협력, 지역사회보호 체계구축 등 지역주민의 사회보장 증진을 위해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인적안전망 네트워크이다.
제4기(2022년~2023년)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당연직 위원장인 읍면동장과 민간위원장이 공동위원장으로 구성했다.
- 위원들은 지역복지 증진에 열의를 가진 복지기관 종사자, 자원봉사단체 회원, 이·통장, 자영업자 등 공모를 통해 522명으로 구성됐으며, 임기 2년 동안 지역사회 복지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이 자리에서 안동우 제주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모두가 어렵고 힘든 상황이지만 사회적 약자들이 체감하는 고통은 특히 크다”며 “읍면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님들께서 행정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보살피는 역할에 앞장서 복지사각지대 없는 행복한 제주시를 만들어가는 데 기여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