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김현석 기자] 서귀포시동부보건소는 지난 3월부터 시행한‘건강한 치아를 위한 칫솔 바꾸기’사업을 통해 지역주민의 구강건강관리에 힘쓰고 있다.
이 사업은 본인이 쓰던 헌 칫솔을 가져오면 새 칫솔로 교체해주는 사업으로 올바른 칫솔질 방법, 칫솔 교체시기 등 구강관리에 대한 교육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3개월 주기로 교체해주던 칫솔을 2021년에는 1개월 주기로 확대하여 교체하고 있으며 충치예방 효과와 시린이 증상에 도움이 되는 불소양치용액을 함께 배부해 구강건강관리에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020년부터 현재까지 칫솔 13,618개와 불소양치용액 16,718개를 교체 및 배부하여 지역주민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칫솔 교체와 불소양치용액은 동부보건소, 성산ᐧ표선보건지소, 관할 14개 보건진료소로 방문하면 된다.
또한 12월 한 달간은 노인복지시설 및 지역아동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칫솔 바꾸기 사업’을 수혜자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서귀포시동부보건소로 문의하면 된다.
동부보건소 관계자는 “12월까지 시행되는 칫솔 바꾸기 사업에 그동안 참여하지 못한 지역주민들도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