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김지홍 기자] 최근 외모 및 자기관리가 중요한 시대가 되면서 여성들뿐만 아니라 남성들의 외모 및 자기관리에 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이를 위해 남성 전용 화장품 사용부터, 뚜렷하고 반듯한 이목구비로 남성미를 강조하기 위해 성형 수술을 고려하는 때도 있다.
특히 사람의 얼굴 중심부에 있는 코는 모양에 따라 주는 이미지 변화에도 크게 기여하기 때문에 더 자연스럽고 남성성을 어필하기 위한 코수술을 진행하기도 한다.
코끝의 전반적인 윤곽이 모호하고 넓은 복코의 경우 다소 둔해 보이고, 콧등 부분이 튀어나온 매부리코를 가지고 있을 때는 사납고 고집스러운 인상을 보일 수 있다. 이러면 코끝의 표현을 명확하게 개선하고 매부리를 제거하여 반듯한 콧대 라인을 만들어 줄 수 있다.
통상적으로 남성은 적당히 볼륨감 있는 콧대와 곧게 뻗은 시원한 직선 라인을 선호한다. 이는 더 슬림하고 끝이 살짝 올라간 곡선의 콧대 라인을 선호하는 여성과는 차이를 보인다.
단순히 콧대만 높이는 것이 아닌 얼굴 전체의 밸런스를 고려해야 하며, 여성과 얼굴 골격 구조에서부터 피부 두께 등에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그에 맞는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남성의 경우 셰이딩이나 하이라이팅 등 메이크업을 통한 입체감 연출에 한계가 있기에 인위적이지 않은 디자인이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코는 기본적으로 호흡 기관으로서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기능성과 심미성을 동시에 잡아야 하므로 난도가 높은 수술에 속한다. 또한 코끝의 일상적인 움직임을 통해 코 모양이 지속해서 영향을 받게 되므로 이를 고려해 이물질의 사용을 배제하고 장기적인 변화를 고려해야만 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재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어 처음부터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한 맞춤 솔루션 받아 진행하는 것이 더욱 만족스러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보다 남성 코수술 경험이 풍부한 병원을 선택해 본인의 얼굴과 코의 균형 및 어울리는 디자인을 상담받아 진행하는 것이 권장된다. 수술 후에도 탄탄한 사후 관리를 지원하고 안전을 위한 시스템 등을 적용했는지 확인해보아야 한다.
도움말 : 박유길 치유성형외과 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