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안검하수로 인한 눈매교정, 원인과 주의사항은?

민진수 기자 기자  2021.10.05 17:00:30

기사프린트

 

[제주교통복지신문 민진수 기자] 작년부터 지속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되면서, 마스크를 제외한 부위의 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사람의 눈은 전체적인 인상을 좌우할 수 있기에 더 또렷하고 자연스러운 눈매를 원할 수 있다.

 

이러한 아름다운 눈매를 방해하는 주범인 안검하수는 위를 보여주는 눈꺼풀 올림근의 힘이 약해 눈꺼풀이 아래로 처지고 졸려 보이는 증상을 말한다.

 

안검하수는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전자의 경우 상염색체우성유전이나 마르쿠스건 턱증후군 등의 이유로 인해 태어나면서부터 눈꺼풀 근육이 약해져 있는 경우에 속한다.

 

반면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무쌍 안검하수의 경우 노화 및 외상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며, 뇌신경마비나 만성 외안근마비 등의 증상이 있으면 발생할 수 있다.

 

안검하수의 특징으로는 이마를 사용해 눈썹을 추어올리지 않으면 눈을 완전히 뜰 수 없다. 하지만 다수의 사람이 자기도 모르게 눈을 치켜뜨는 경향이 있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증상이 의심된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이에 처진 정도에 따라 절개눈매교정과 비절개눈매교정으로 나뉠 수 있다. 눈꺼풀이 처지거나 피곤해 보이는 눈을 가지고 있는 경우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동시에 눈매교정을 진행하여 눈매를 개선할 수 있다.

 

비절개방법의 경우 미세한 구멍을 통해 근육을 조절하는 매몰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더욱 회복이 빠르고 흉터가 적다는 특징이 있으나 안검하수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 진행할 수 있으며, 절개법의 경우 절개를 통해 눈 뜨는 힘을 강화해주고 밸런스를 맞춰 기존 절개 쌍꺼풀 수술의 미적인 측면에 기능적인 측면이 강화된 수술방법이다. 

 

이처럼 정도에 따라 개개인에 따라 피부와 지방의 양 등이 다르기 때문에 눈의 구조와 원리는 더 정확히 알고 조절할 수 있는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처방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강광래 제스타성형외과 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