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임의순 기자] 대표적인 피부 노화 증상은 눈 밑 처짐이다. 우리 눈은 평균적으로 하루 1만 회 이상 깜빡이며, 눈가 피부는 피부 중 가장 움직임이 많아 피부의 노화 진행의 시작이 되는 부위라고도 할 수 있다.
눈 밑 처짐을 포함한 눈 밑 피부 변화의 원인은 눈썹 바로 밑을 받치고 있는 근육의 처짐에서 찾을 수 있다. 이 눈 밑 근육이 처지게 되면 평소에는 꺼진 듯한 눈 밑의 모습을 하다가 웃거나 눈을 감을 경우 근육이 올라와 보인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결국 노화가 촉진되고 주름이 발생하게 된다.
이 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의료적 선택 중 하나는 눈밑지방재배치다. 이름 그대로 눈 밑에 과도하게 존재하는 지방이나 처진 피부를 새롭게 교정함으로써 눈 밑 부위의 주름 개선과 조직들을 탄탄하게 잡아줌으로써 안티에이징 효과들을 기대해볼 수 있다.
이는 먼저 노화로 인해 처진 눈 밑 근육을 위쪽으로 당겨주고, 눈 밑 지방 제거 등을 이용, 처진 눈 밑 피부를 처리한 뒤 눈 밑골의 살이 필요한 부분에 지방을 재배치해 눈 밑 모양을 생기 있고 젊은 형태로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눈 밑에 있는 울혈 제거를 통해 그늘져 보이는 인상을 만드는 다크 서클을 완화할 수 있다.
이는 자연스러운 눈 모양과 눈매의 변화뿐 아니라 전체적인 인상의 변화로 인한 자신감 상승에도 영향을 줄 수 있고 비교적 짧은 수술 시간으로 인해 일상으로의 복귀도 간편한 축에 속한다.
그러나 이 같은 특징에만 매몰되어 많은 사례에서 수술 이후 결과만을 생각하거나 드라마틱한 변화만을 꿈꾸고 이 같은 사전 상담과 진단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다. 만약 눈 밑 모양의 큰 변화를 위해 과도하게 조직을 제거하거나 임상경험이 풍부하지 않은 병원의 시술을 거칠 경우 통증이나 모양의 변화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반드시 숙련된 의료진과의 면밀한 상담을 통해 개인의 눈 모양, 노화 상태 피부 두께 등을 고려한 뒤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2060오스킨성형외과 이태근 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