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시력교정수술 스마일라식, 체크 사항은?

김도형 기자 기자  2021.09.28 17:31:40

기사프린트

 

[제주교통복지신문 김도형 기자] 시력교정수술을 통해 안경과 콘택트렌즈에서 벗어나 맨눈의 자유를 만끽하고 싶지만, 학생이나 직장인들은 긴 휴식 기간을 갖기 어려워 수술을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라식, 라섹과 같은 기존의 시력교정수술은 수술 후 통증이 있는데 다 회복 시간이 오래 걸려 휴식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휴식기간이 필요한 건 수술방식 때문인데, 라식은 각막절편을 만든 후 각막 실질부를 깎아 시력을 교정하는 방식으로 회복이 빠르지만 라섹보다 충격에 약하며 각막 사용량이 더 많다. 이에 비해 라섹은 각막상피를 제거한 후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해 교정하는 방식으로 각막 사용량이 적고 충격에 강하지만 라식보다 회복 기간이 길고, 수술 후 2~3일 정도 통증이 나타난다.

 

반면 스마일 라식은 기존의 라식, 라섹보다 각막을 절개하는 길이 및 레이저 면적을 상당 부분 줄였으며 각막절편을 만들거나 각막상피를 제거하지 않고 각막 중간층에 렌티큘을 만들어 2~4mm의 최소 절개창으로 제거하는 방식이다. 스마일라식에 쓰이는 펨토세컨레이저는 0.3μJ 이하의 낮은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주변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레이저 적용 면적이 감소한 만큼 각막 신경조직을 보호할 수 있다. 

 

따라서 기존의 시력교정 수술보다 통증이 적고 자외선 및 외부 충격에 강하며 회복 속도가 빠른 특징이 있다. 통증의 경우 수술 후 눈이 조금 시린 정도였다가 반나절이 지나면 눈 시림으로 인한 불편함이 거의 사라진다. 수술 다음 날 목표 시력의 90% 이상에 도달하며 이때부터 세안과 눈 화장, 운동 등 일상생활이 가능하므로 바쁜 직장인이나 학생들도 휴식 기간 걱정 없이 바로 업무와 학업에 복귀할 수 있다. 

 

스마일라식은 적은 통증과 빠른 회복속도로 직장인이나 학생 등 긴 휴식기간을 갖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 시력교정수술이다. 이러한 편리함 때문에 라식, 라섹에서 스마일라식 수술로 점차 바뀌는 추세다. 

 

스마일라식은 각막이 외부로 노출되는 시간이 짧아 안구건조증, 빛 번짐 등 기존 시력교정수술의 부작용에 대한 부작용 우려도 덜 수 있다. 고도근시 등 기존의 수술을 적용하기 어려웠던 눈에도 때에 따라 적용할 수 있으며 수술 후 근시 퇴행 가능성도 낮출 수 있다.

 

이러한 스마일라식의 시력 교정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정 부위의 중심을 시축과 정확히 맞춰 정교하게 접근해야 한다. 이를 위해 등장한 것이 아큐타겟이라는 시축 분석 장비로, 교정 부위의 중심이탈을 방지해 시력개선 효과를 높이고 불규칙 난시 등의 부작용을 예방한다. 물론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의 술기 및 숙련도는 필수적이다. 무엇보다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수술의 차이점을 정확히 인식하고, 비용이나 할인가격보다는 자신의 눈에 적합한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유준호 강남조은눈안과 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