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김대훈 기자] 눈 성형은 최근 들어 성형수술도 아니라는 소리가 들릴 정도로 보편화, 일반화됐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마스크 착용이 장기간 이어지고 외부로 보이는 부분인 눈은 개인에 따라 콤플렉스로 작용할 수 있고 눈매에 따라 사람의 인상과 분위기를 형성하는데 큰 요인이 된다.
또렷하고 시원해 보이는 인상과 예뻐 보이는 눈매를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면 트임성형을 통해 개선해 볼 수 있다. 개인별 눈의 특성과 콤플렉스를 파악하고 개개인에게 어울리는 눈매를 위해 여러 가지 수술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먼저 앞트임은 눈 부분을 덮고 있는 몽고주름 때문에 눈이 답답해 보일 경우 적용할 수 있으며 결막 안쪽을 최소절개하여 피부 및 조직을 제거하여 앞트임과 위트임을 동시 진행하여 시원하고 또렷해 보이는 눈매를 만들어 주게 된다.
뒤트임은 눈의 가로 폭이 좁은 경우 적용할 수 있으며 눈꼬리 바깥과 안쪽의 피부를 일부 제거하여 눈꼬리를 교정하고 안쪽으로 몰린 양쪽 눈을 길고 시원한 느낌을 주는 눈매로 만들게 된다.
밑트임의 경우 눈꼬리가 올라가 사나워 보이는 경우 적용할 수 있으며 눈꼬리를 아랫부분으로 당겨 사나워 보일 수 있는 눈매를 선하고 부드러운 눈매로 변할 수 있게 해준다. 복합트임의 경우 눈을 크게 만들어 줄 수 있다.
트임성형의 경우 1mm 정도의 차이에도 인상이 달라 보일 수 있는 만큼 해부학적 구조를 고려한 디자인이 우선시 되어야 하고 환자 개인이 원하는 눈매를 만들 수 있는지 고려해 보아야 한다. 같은 트임성형이라 하더라도 자연스러운 눈 모양 개선을 위해 전체적인 균형과 트임 정도를 정확하게 판단한 후 시행할 필요가 있다.
만약 잘못된 방법으로 트임성형이 시행될 경우 흉터가 발생하거나 눈의 기능적 이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때에 따라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기에 성형외과를 선택할 때에는 해당 성형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재발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노하우가 있는지 확인되어야 하고 성형외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곳인지, 책임 전담제를 통해 안전한 성형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더욱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 최준석 뉴라인성형외과 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