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김도형 기자] 어린이보험의 보험료가 보험사별로 최대 60배 가까이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험료에 따른 보장범위와 보장금액 등 담보 내용이 제각기 달라 자녀의 생활패턴과 가정의 경제상황에 맞는 꼼꼼한 상품 비교가 요구된다.
최근 저체중아, 조산아, 선천기형이 있을 경우를 대비해 태아 가입 어린이보험을 통해 출산 준비를 하는 예비 부모들이 증가하고 있다. 태어나는 순간부터 질병 보장이 가능한 보험 상품으로 자녀를 보호하기 위해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내 아이를 위해서 어떤 특약을 추가할지에 대해 고민이 많은 예비 부모들이 위해 보험설계사 문현미 실장을 찾아 자녀보험 가입 시 도움이 될 수 있는 보험 상품을 확인했다.
태아기에 가입하는 어린이보험은 성인보험과 비교했을 때 보장 혜택이 크고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점에서 장기 보험을 준비하는 데 유리하다. 태아 가입 어린이보험은 임신 중에 가입하는 보험 상품으로 어린이보험에 태아 특약을 추가한 것이다.
선천이상 수술비 보장은 물론 저체중아 인큐베이터 일당, 신생아 실비 등 다양한 보장을 받을 수 있지만, 임신 중 특정 시기에만 가입이 가능할 수 있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임신 확인 후 22주 이내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한 조건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인공수정, 시험관아기, 다태아 등 현재 임신 상태에 따라 가입 시기가 다를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개별 확인을 거쳐야 한다.
합리적인 보험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와 다이렉트로 진행하는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실비부터 상해, 질병보장까지 든든하게 어린이보험을 준비할 수 있다. 문 실장은 “우선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에 대한 차이점 비교가 필요하며 현재 내 상황에 따라 만기, 보장 형태 등 각 보험 상품의 특징을 비교하여 장기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 상품을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태아 가입 어린이보험은 여러 보험사에서 취급하여 선택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데, 보험 순위비교 사이트를 이용한다면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다양한 보험사의 인기순위, 추천순위 비교가 가능하다. 또한 △가입시기 △보장 범위 △보험료 △특약 등이 보험사마다 달라 순위비교 사이트를 통해 꼼꼼히 따져보고 설계를 진행해야 한다.
한편 안전한 설계를 위해서는 유모차, 카시트, 아기띠 등 고가의 사은품을 가입 선물로 제공하는 업체는 제외하는 것이 좋다.
■ 보험가입 주의사항
| * 어린이보험 태아 가입 상품은 출생 이후 보장이 시작됩니다. * 보험계약 체결 전에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보험계약자가 기존에 체결했던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보험계약을 체결하면 보험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되거나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