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김도형 기자] 치아는 음식을 씹고 건강 유지를 위해서 없어서는 안되는 신체 부위 중 한 곳이다. 특히 저작기능을 통해 맛을 느끼고 씹는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것 그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뇌 혈류를 증가시켜 기억력 증진, 치매 예방 등과 같이 전신 건강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다만, 치아는 재생기능이 없기 때문에 관리를 꾸준히 해주지 않으면 언제든 치아를 상실할 수 있다. 그렇다면 빠진 치아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보통 고려할 수 있는 방법은 틀니, 브릿지 등등 다양하지만 최근에는 치료 과정을 예측하여 정확도를 높여줄 수 있는 네비게이션임플란트를 선호하는 분들이 많다. 이는 자동차가 네비게이션을 따라 경로를 찾는 모습이 닮았다고 하여 네비게이션임플란트로 불린다.
세이프플란트치과 (구.강남런던치과) 이창규 원장은 네이게이션임플란트 치료방법은 구강을 스캐닝한 뒤 진단 자료를 3D컴퓨터로 이동 시키고, 그 후에 시뮬레이션 즉, 모의 수술을 진행하고 해당 과정에서 수술 경로와 치아가 빠진 부위의 깊이와 각도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한다고 말한다.
또한, 이를 통해서 개인별 맞춤 수술 유도 장치를 제작한 뒤 수술을 진행하게 되는데 오차는 줄이고 정확한 위치에 안전하게 식립이 가능하다며 무엇보다 네비게이션임플란트의 경우 일반 식립치료와 달리 무절개 또는 최소한의 절개를 통해 수술이 진행되며, 절개를 줄였기 때문에 출혈이나 고통에 대한 부담도 현저히 줄어 더욱 빠른 회복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뿐만 아니라 당뇨나 고혈압 등 전신질환으로 인해 치료에 대해 부담이 있었던 전신질환자 분들도 부담 없이 치료를 시작할 수 있지만 치료에 앞서 치과에 방문하셔서 의료진과의 상담에서 질환 유무를 명확히 전달해야 한다.
그리고 네비게이션임플란트는 만 65세 이상 보험이 적용 가능하며, 2개까지 30%의 본인부담률로 진행을 받을 수 있는데, 이러한 부분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제때 지원금을 받음으로써 구강에 큰 손실이 입는 것을 막아 볼 수 있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