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코 재수술, 기능 및 심미적 측면 모두 고려해야

강원경 대표원장 기자  2022.02.23 08:11:06

기사프린트

 

코는 눈과 함께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위로, 얼굴 가운데에 있어 전반적인 인상을 좌우한다. 코는 작은 변화로도 인상이 크게 달라질 수 있어 외모를 개선하려는 사람 중 코 성형을 고민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나 이는 기능적인 부분과 함께 높낮이나 모양 등 다른 얼굴 부위와 조화롭게 어우러져야 한다. 코 성형수술은 본인이 원하는 코의 모양을 상담을 통해 비율, 얼굴의 조화, 재료 등을 면밀하게 분석해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섣부르게 수술을 진행한 경우 보형물이 흔들리거나 피부에 비칠 수 있으며, 휜 코, 코끝 처짐, 라인 불만족 등의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난 경우 코 재수술로 바로잡아야 하는데 첫 수술의 실패 요인을 개선하면서 심미적·기능적인 부분을 챙겨야 하므로 난도가 더욱 높다.

 

코 재수술은 보통 전반적인 조직이 부드러워지고 염증이 완전히 가라앉는 기존 코 성형 6개월 후 진행한다. 그러나 코의 기능이나 모양이 심각한 수준으로 문제가 있다면 의료진의 진단에 따라 조기 수술도 가능하다.

 

수술 후 회복 시간을 줄이고 조직의 손상을 줄이기 위해 제한적인 박리로 조직을 원상태로 보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공 보형물은 염증이나 변형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 비중격 연골을 이용해 진행하는 편이 바람직하다.

 

코 재수술은 다양한 실패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수술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의료진과의 상담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환자마다 이유와 부작용 유무, 이목구비, 피부 및 연골 상태 등이 다르므로 여러 가지 요소를 꼼꼼히 따져보고 개개인에게 어울리는 코 모양을 디자인해야 한다.

 

(* 이 칼럼은 강원경 보라성형외과 대표원장의 기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