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현대인들은 직장에서 업무를 볼 때나 일상에서 휴식을 취할 때에도 장시간 동안 컴퓨터와 핸드폰을 사용하는데, 이는 목과 어깨는 물론 허리까지 큰 부담을 주어 여러 가지 신체변형이나 관절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그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신체변형이 역C자목이다. 역C자목은 사무직에 종사해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있거나, 헤어 디자이너 또는 악기 연주자와 같이 장시간 틀어진 자세로 일을 해야 하는 직군에서 주로 발생하는 경추 변형이다.
역C자목은 경추가 앞쪽으로 볼록한 전만 형태의 정상적인 커브가 되지 않고 후만이나 시상 불균형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이는 목 주위 근육의 잘못된 움직임이 발생해 과도한 긴장을 유발할 수 있으며 관절에도 생역학적인 이상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주요 증상은 승모근과 목에 담에 걸렸다고 흔히들 표현하는 뻐근함과 불쾌한 통증이며, 어깨통증과 두통도 흔히 동반된다. 발생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잘못된 자세와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목과 어깨 근육의 과도한 긴장이 요인이다.
문제가 되는 것은 일상에서의 통증과 불편함 뿐 아니라 해당 상태가 오래 지속할 시 목뼈 사이에 충격을 흡수하는 디스크 공간이 좁아지면서 충격을 그대로 흡수하게 돼 목디스크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상시에 목과 어깨에 긴장감이 오래 지속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고 뒷목이 당기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면 역C자목 변형을 의심해보고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
치료법으로는 도수치료를 통해 통증을 개선할 수 있다. 도수치료는 손과 도구를 이용해 통증과 체형의 근원적인 불균형 문제를 해결해주는 비수술 요법이다.
주로 디스크나 거북목 증후군, 역C자목 변형 등의 근골격계 질환의 치료에 활용되며, 숙련된 도수치료사를 통해서 정확한 각도와 완급 조절된 힘으로 시행돼야 부작용을 최소화한 가운데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
생활습관 및 자세교정은 예방을 위해 중요하다. 일상에서 승모근과 목의 스트레칭을 주기적으로 해주고 호흡법이나 명상법을 통해 스트레스 및 긴장도를 줄여주는 것이 좋다. 조깅이나 수영 같은 유산소 전신운동을 통해 전신 근육에 활력을 부여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이 칼럼은 논현동 성모굿힐정형외과의원 서준영 대표원장의 기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