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지루성피부염, 발생 원인 및 한의학적 치료는?

최재호 대표원장 기자  2022.02.17 10:05:02

기사프린트

 

지루성피부염은 피지샘의 과다 증식으로 인해 피지의 분비가 왕성해지면서 제대로 배출되지 못해 발생하는 피부질환이다.

 

주로 이마, 두피, 겨드랑이 등 피지 분비가 왕성한 곳에서 발생한다. 발생 부위별로 초기에 발진이 시작됐다가 확산하거나 그 부위에 국한되기도 하며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다.

 

증상이 악화하면 전신으로 증상이 확장되거나 진물, 두꺼운 딱지가 앉을 수도 있다. 2차 피해로는 박테리아에 감염되면서 악취가 발생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발생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지만, 면역체계가 교란되면서 몸 안의 열 배출이 제대로 이루지 않아 생기는 열성 피지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많은 이들이 해당 질환의 원인이 피부에 있으리라 생각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우리 몸 내부에 있다. 수분 균형을 맞춰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우리 몸 내부의 면역력을 활성화해 정상적인 피부 조직을 재생해 주는 치료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이에 치료를 위해서는 외부에 나타난 병변을 없애는 것과 동시에 인체의 전반적인 면역체계를 개선하고, 열 순환 문제와 혈액순환의 문제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의학에서는 지루성피부염 호전을 위해 면역력 강화 및 피부 재생력을 높이는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일상생활수칙 또한 중요하다. 자극이 강한 비누 대신 무공해 비누를 사용하고, 적절한 운동을 통한 독소 배출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스턴트 음식은 피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도 면역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이 칼럼은 생기한의원 대구점 최재호 대표원장의 기고입니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