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치과 임플란트 치료, 분과별 협진 진료 필요한 이유?

김현석 기자 기자  2022.01.17 11:16:45

기사프린트

 

[제주교통복지신문 김현석 기자] 인간은 나이가 들면 잇몸이 안 좋아지거나 치아가 썩는 등 다양한 이유로 치아를 하나둘 잃게 된다. 당초 치아를 상실하는 일이 없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나 앞날을 예견하기란 쉽지 않은 법이다. 만약 어떠한 원인에 의해 치아를 잃게 됐다면 치과에 방문해 진단을 받고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에 치료로는 임플란트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이는 외상이나 치주질환 등으로 상실돼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치아 위치에 인공치아를 이식하는 보철 시술이다. 자연치아와 유사한 보철물을 식립함으로써 저작 기능과 심미성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무조건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게 최선의 방법은 아니다. 체계적인 진단을 통해 최대한 자연치아를 보존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한다. 치아가 흔들리는 상태에서는 빠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게 우선이므로 충치나 치주 상태 등에 대해 정밀 검사를 해야 한다. 이때 근관치료나 치아 재식술 등의 진료로 자연치아 유지가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에 인공치아를 식립할 수 있다. 

 

또한, 환자의 구강 상태에 따라 각기 다른 방향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개별 계획이 수립돼야 한다. 해당 과정에서 치주질환 여부는 물론, 치아 건강 상태와 부정교합 여부 등을 모두 파악해야 한다. 진행해야 할 치료가 있다면 그것을 먼저 시행해야 하며, 인공치근을 식립하기 적합하지 않은 환경이라면 순차적으로 여러 종류의 치료가 선행돼야 한다.

 

이렇듯 치료 시에는 복합적인 진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치료 시 다양한 분과별 협진 진료가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에 치주과를 비롯해 보철과, 교정과 등 각 분야의 진료 경험을 갖춘 의료기관과의 상담이 바람직하다.

 

임플란트는 대중적인 치료이기는 하나 여전히 난도가 높은 분야다. 치료 시 의료진의 경력 등을 잘 살펴봐야 하며, 상태에 따른 면밀한 상담이 중요하다. 

 

도움말 : 종로 연세스위트치과병원 강남원 대표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