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다이어트 한약, 체질에 맞는 처방 중요해

박희찬 기자 기자  2022.01.10 13:15:23

기사프린트

 

[제주교통복지신문 박희찬 기자] 2022년 새해를 맞아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쉽고 빠른 다이어트를 위해 무리한 방법을 선택하는 이들도 있는데, 무턱대고 굶어서 살을 뺀다거나 무리하게 운동을 한다면 요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요요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다. 다양한 방법으로 살을 뺐다고 하더라도, 다시 돌아간다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 중요한 것은 건강한 방식이어야 한다는 것. 영양 불균형이 있어서는 안 되고, 건강을 저해하지 않는 방법을 택해야 한다. 

 

그렇다면 건강한 다이어트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이를 위해서는 우선 개인의 체질부터 확인해야 한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살이 찌는 이유가 다르기 때문인데, 이를 분석한다면 보다 체계적인 개선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열이 많은 체질이라면 몸 안에 가두고 있는 열이 위장에 모여 식욕 향진을 일으키고 폭식을 유발해 체중이 증가하게 된다. 또 몸이 차가운 체질은 기혈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소화 장애가 일어나기 쉬운데, 그래서 폭식보다는 조금씩 여러 번 간식을 먹어 살이 찔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을 파악한다면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수립할 수 있고, 각각의 체질에 맞는 한약 처방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한약은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하고, 식욕은 저하하며, 에너지 소모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와 함께 체질에 맞는 식이요법이 더해져야 한다. 소화가 쉽게 되고 체중 감량을 돕는 음식을 영양에 맞춰 먹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한의학적 방법을 선택한다면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는 의료기관에서 면밀한 체질 상담과 계획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

 

만약 이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면, 체질 변화나 개선의 더딤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인지하고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장혁 생기한의원 광주점 대표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