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무치악 고민, 전체 임플란트로 회복 도움 받을 수 있어 

전희연 기자 기자  2022.01.06 04:59:42

기사프린트

 

[제주교통복지신문 전희연 기자] 치아는 식사, 발음 등 일상생활 중 여러 부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외모에 관한 부분에도 크게 관여하고 있어 평소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자 노력하는 게 중요하다. 그러나 세월이 흐르면서 우리의 신체는 여러 가지 노화 현상을 경험하게 된다. 

 

노화는 다양한 부분에서 나타나는데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곳이 치아이다. 만 65세 이상 분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0.5%가 1~2개 정도의 이를 상실했으며, 그중 20%가 넘는 인구가 의치의 도움이 필요할 정도로 많은 이를 상실했다고 나타났다.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상실되는 치아 개수도 많아지게 된다. 심하면 모든 치아를 상실한 무치악 상태에 놓이게 될 수도 있다. 다수의 치아를 상실했을 경우 다른 영구치와 잇몸까지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이럴 때 전체 임플란트가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전체 임플란트는 저작에 꼭 필요한 만큼의 인공치아를 식립하고, 나머지 부분은 고정성 보철물로 연결하는 방법이다. 이는 자연치아와 유사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며, 외관상으로 티가 나지 않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나이가 많은 고령자나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이 있더라도 부담을 덜 수 있다. 

 

다만,  무치악 임플란트의 경우 상실한 치아 개수대로 식립하는 것이 아닌 치조골의 상황에 따라 수복하는 개수가 달라진다. 잇몸 상태가 양호해야 하며 골이식, 치주 회복 치료 등을 통해  식립할 수 있는 상태가 돼야 시술할 수 있다. 

 

따라서 가격만 비교해 저렴한 곳을 고르기보단 잇몸뼈 상태와 위치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숙련된 의료진과의 상담을 진행한 뒤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노년층 시술의 경우 환자의 체력적인 한계도 고려해야 하는 만큼 임상경험이 많은 의료진이 상주하고 정밀 시스템으로 진단과 치료가 이뤄지며, 사후관리를 잘하는 곳에서 받아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도움말 : 최정우 치과의사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