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이주원 기자] 최근 성장기 치아교정을 놓친 성인들의 교정 치료 비중이 늘고 있다. 돌출 입, 벌어진 앞니 등을 제때 교정하지 못해 위축감을 느끼거나 외모 콤플렉스로 이어져 사회생활을 어렵게 만들기 때문. 특히 외모 경쟁력이 중요한 대입이나 취업을 앞두고 고민을 많이 한다.
그러나 성인의 경우 교정기를 장착하고 2년 이상 사회생활을 하기란 쉽지 않다. 이 때문에 대부분 교정 치료를 망설이게 되고 또 한 번 교정 시기를 놓치게 된다. 이런 고충을 덜어주기 위해 고안된 교정치료가 부분교정이다.
부분 교정은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 동안 일부 치아 교정을 해 심미적 위치로 치아를 이동시켜주는 방법이다. 앞니 중 몇 개 치아만 덧니가 심하다거나 회전된 치아가 있는 등 전체 치아를 반드시 교정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어금니의 위치가 좋아 발치가 필요 없는 치료 등에 적용할 수 있다.
후천적 이유로 치아의 모양이 흐트러졌을 때도 필요하다. 치아를 뽑은 후 방치해 옆에 있는 어금니가 쓰러졌을 때, 잇몸이 약해져 앞니가 튀어나와 저작이 잘 안 되고 외관상 보기 싫을 때 치아를 가지런히 세워주는 치료를 필요로 한다.
기간은 평균 6개월 정도 소요된다. 교정 방법은 전체 교정과 마찬가지로 인비절라인 교정, 설측 교정 등을 적용할 수 있으며 해당 치아 부위나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앞니 부분 교정은 해당 치아에만 부분적으로 교정 장치를 붙이거나 눈에 띄는 게 싫다면 치아 안쪽에 부착하는 설측 교정도 가능하다. 또 탈착이 가능한 투명 플라스틱 장치를 이용해 앞니의 앞뒤 위치를 교정할 수도 있다.
투명교정은 치아의 움직임을 입체적으로 파악해 치아의 크기와 모양을 정확히 분석한 뒤 단계별로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혹 치아 위치에 따라 장치의 변형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 골격성 부정교합이나 성장기에는 제한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고정식 장치가 효율적일 때도 있다.
어금니는 상실 후 주변 어금니들이 쓰러졌을 때 적용한다. 쓰러진 어금니를 세운 후 보철 치료를 하거나 임플란트 시술을 할 수 있다. 부분 교정은 치료 기간이 짧다는 장점 외에도 교정 장치가 작아서 발음이 편하고 관리가 쉽다. 경제적 부담도 덜 수 있다.
그러나 부분교정은 모든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진 않다. 3차원 입체 진단을 통해서 얼굴 전체적인 골격과 치아가 삐딱한 원인과 정도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정확한 진단 하에 교정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결정해야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도움말 : 부산 기본이바른치과의원 김성광 대표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