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김대훈 기자] 매력적인 얼굴을 이야기할 때 큰 눈망울과 높고 오뚝한 코는 빠지지 않는 요소다. 특히 코는 얼굴 정중앙에 위치해 전반적인 인상을 구성하기 때문에 외모에 있어 큰 역할을 한다. 또한 입체적이면서도 아름다운 옆모습을 만드는 중요 요소다 보니 많은 이들이 코성형을 통해 이미지 변신을 꾀하고자 한다.
하지만 코성형의 경우 늘어난 수요만큼이나 불만족 또는 부작용으로 인해 재수술하는 경우가 많아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다수의 전문의는 코성형 실패 방지를 위해선 반드시 성형외과 의사와 함께 깊이 있는 상담이 진행돼야 하며, 수술 시에는 환자별 맞춤형 디자인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한다.
특히 환자마다 원하는 모양이 모두 다른 만큼 상담을 통해 자연스러운 코성형, 티가 나더라도 화려한 코성형 등 어떠한 스타일을 원하는지를 알아채야 한다. 이를 통해 환자의 얼굴 전체 비율과 길이에 맞게끔 코 성형수술 시 비율을 정하고, 수술 전 3D CT를 통해 환자의 코뼈와 비중격의 크기, 휘어진 정도 등을 입체적으로 분석해 기능적인 부분까지 고려해야 한다. 그래야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병원을 선택할 때는 반드시 다양한 경험을 갖춘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받는 것이 좋다. 그래야 심미적인 부분과 함께 기능적인 부분까지 고려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코의 경우 복코, 매부리코, 화살코 등 개인마다 모양이 다른 만큼 이에 따른 수술 방법 및 방향 또한 잘 잡아줄 수 있다.
특히 병원을 선택할 때는 인터넷에 떠도는 후기에 의존하기보다는 상담, 수술, 사후관리까지 의료진이 1:1 책임 진료로 이뤄지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 여부 △첨단 장비 보유 여부 △응급 상황 대비 시스템 △사후관리 시스템 등을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
도움말 : 엄재호 더도어성형외과 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