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김도형 기자] 겨울방학을 맞아 치아교정 상담을 받는 학생이 증가하고 있다. 치아의 표면에 교정 장치를 부착해 치아를 이동 시켜 전체적인 치열과 교합을 올바르게 맞추는 방법으로 진행되는 교정은 장치 부착의 부담과 심미적인 변화로 인해 부담될 수 있지만 시기를 이유로 시간이 비교적 여유롭고, 외출 시 필수가 된 마스크의 착용으로 심미적인 부담이 해소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에게 필요한 교정 시기는 모두 다르다. 특히 왕성한 성장이 일어나고 있는 청소년 시기는 성장을 이용한 부정교합 개선이 가능하기 때문에 치아 건강뿐 아니라 자신감 있는 성격 발달을 위해서도 중요하기 때문에, 올바른 시기를 찾아 시작해야 한다.
교정은 개개인의 교합 상태, 연령, 치아의 배열은 물론 개인의 치료 목표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치료 전 환자와 충분히 상담 후 정밀 진단을 통해 치아 상태와 턱관절, 골격 특징을 꼼꼼하게 분석 후 가지고 있는 고민을 고려한 뒤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정에는 다양한 장치와 방법이 있다. 나의 구강 상태와 경제적인 상황을 고려해 적합한 방법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선택해야 부담 없이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일부는 이벤트 등에 매몰돼 검증되지 않은 의료기관을 선택하거나 충분한 상담과정을 거치지 않은 채 교정을 시작하기도 한다. 하지만 교정은 오랫동안 내원해야 하는 만큼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는 곳이 중요하다. 치료 전 과정을 진료할 수 있도록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기능성만 아니라 심미성까지 회복하고 그 결과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사후 관리 여부와 예방적 차원의 검사를 시행하는 편이 바람직하다.
이 같은 고려사항 없이 무분별한 선택을 하게 된다면 부작용 및 결과 불만족을 야기할 수 있기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대전 연세고운미소치과 임경섭 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