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비염과 예쁜 코 둘 다 잡으려면 이비인후과 협진 수술 유리

김지홍 기자 기자  2021.12.08 17:22:47

기사프린트

 

[제주교통복지신문 김지홍 기자] 코 성형을 하고 싶은데 만성비염 또는 비중격만곡증 등 코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선뜻 수술 결정을 내리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의외로 코 모양을 바꿔주거나 간단한 코 성형으로 아름다운 코는 물론 비염 질환 치료까지 한 번에 개선할 수 있다. 

 

그 예로 코 가운데 비중격 연골이 휘어 한쪽 콧구멍이 좁아진 비중격만곡증 환자는 코 성형 시 휘어진 비중격 연골을 제거하고 남은 연골을 펴서 바로잡을 수 있다. 콧대가 곧아져 심미적 효과도 있지만,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한 코막힘, 축농증 등이 개선돼 성형에 대한 만족도가 일반인보다 더 높다. 

 

코끝이 너무 아래로 처졌거나 들린 경우에도 들이쉬고 내쉬는 숨의 방향이 비정상적으로 움직인다. 이때 코끝의 모양과 방향을 제대로 교정해주면 숨쉬기도 편해지고 예쁜 코 모양을 가질 수 있다. 

 

비후성 비염이라면 코 성형 시 비대해진 하비갑개 부위를 함께 제거해 숨 쉬는 기능을 함께 회복시킨다. 축농증이 심해져도 코가 아닌 코 양쪽 빈 곳인 상악동에 있는 염증이기 때문에 코 성형이 가능하다.  

 

또 이런 기능성 코 성형은 코의 질환을 해결하기 위한 성형이기 때문에 생명보험 또는 실비보험을 통해 80% 이상 환급 지원받을 수 있다. 보험 성격에 따라 환급 범위가 달라질 순 있지만 미루지 않고 수술을 받는 것이 코를 정상적으로 회복시키는 지름길이다. 

 

단, 코 질환자의 경우 이비인후과와 성형외과 협진을 통해 코 성형 수술이 이뤄져야 하므로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성형외과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기능적 원인을 분석해 성형 전 필요한 치료 또는 수술을 먼저 진행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비염은 고주파 수술로 비정상적으로 비대해진 콧속 점막을 수축시켜 코막힘과 후각 저하, 두통 같은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 이후 성형 전문의가 사전에 계획된 디자인에 따라 코 성형을 실시하게 된다. 

 

꼭 코 질환자가 아니더라도 성형은 단순히 아름답게만 만드는 것이 아니다. 코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다양하고 중요한 기능을 하므로 근본적인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성형 후에도 기능적으로 문제가 없게 해야 비로소 완성되는 수술이다. 

 

높고 좁은 코를 가진 서양인과 달리 대부분 우리나라 사람의 코는 부드럽고 넓은 콧등, 둥그스레한 코끝을 갖고 있다. 이런 코의 구조적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서양인 같은 코 모양을 만든다면 얼굴 전체의 밸런스가 맞지 않게 되고 기능적으로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사람마다 생김새가 다르듯이 해부학적 구조도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작정 예쁜 코를 선호하기보다 후각 및 호흡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내 얼굴 모양 및 구조와 조화를 이루는 코 모양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강남 쁠리성형외과 신치호 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