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신생아 위한 태아 가입 어린이보험, 전체 보험사 순위 확인해야

가입 시 주의사항

김은정 기자  2021.11.29 00:40:05

기사프린트

 

[제주교통복지신문 김은정 기자]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이 시행된 지 한 달도 안 돼 역대 최대 기록을 네 번 경신했다. 가입해 둔 보험이 있다면 질병이 발생했을 때 당연히 보장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보험 약관에 따라 보상이 달라질 수 있는데 임신·출산 관련 병원비가 그렇다.

 

지난달 2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국내 상위 5개 손보사의 2021년 3분기 어린이보험 누적(1~9월) 수입보험료는 702억7400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636억1900만원에 견줘 10.4% 늘었다. 같은 기간 판매 건수도 90만1657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2% 증가했다.

 

태아 보험 비교사이트 A사를 찾아 임신 이후 의료비에 종합적인 대책을 세울 수 있는 신생아 관련 보험 상품을 확인했다.

 

태아 보험은 태아 특약을 추가한 어린이보험이다. 산모 특약 또는 태아 특약은 임신 중에만 가입할 수 있는 담보를 보장하는 특약으로, 대표적으로 선천이상 보장이 있다. 출생 직후 보장이 시작돼 신생아 병원비도 보험 청구가 가능하다. 하지만 각 손해보험사 및 생명보험사마다 태아 보험 가입 가능 시기가 달라질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각 보험사는 어린이보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태아가 가입할 수 있는 어린이보험 상품을 두고 다양한 보장 혜택을 제시하고 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지만, 보험사에 따라 보장 내용이나 보험료가 변경되는 부분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이에 다이렉트 방식의 보험 가입에서는 까다로운 보험 순위 비교 및 전문가 상담이 가능한 비교사이트가 덩달아 관심을 받고 있다.

 

태아 보험 비교사이트는 각 보험사 순위 비교를 통한 가격 비교는 물론 30세 및 100세 만기, 순수보장형 및 만기 환급형, 무해지환급형 등 가입자 개인에 적합한 보험을 추천한다. 상대적으로 가입이 까다롭고 정보가 부족한 신생아 관련 보장(인큐베이터 입원일당, 선천이상 수술비, 신생아 실비 등)을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어 출생률이 저조한 상황에서도 꾸준히 이용객이 몰리고 있다.

 

태아 보험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비교사이트가 증가하고 있는데 보험 가입 역시 금융 거래임을 인지해 안전한 업체를 선택해야 한다. 특히 자녀 보험은 장기간 보장을 받아야 하므로 소비자 보호를 받을 수 있는 법인대리점을 선택한다. 유모차, 카시트, 아기띠 등 사은품을 제공하는 업체는 이러한 조치에 미흡해 추후 문제 상황 발생 시 소비자가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을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는 가입 선물보다 믿을 수 있는 보험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최근 어린이보험시장은 가입 나이를 늘리고 자녀의 생애주기별 새로운 담보를 탑재하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손보사들은 특히 가입 연령이 만 30세까지로 늘어남에 따라 사회초년생 등 2030세대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 어린이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어린이보험 태아 가입 상품은 출생 이후 보장이 시작됩니다.

보험계약 체결 전에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보험계약자가 기존에 체결했던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보험계약을 체결하면 보험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되거나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