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광대 측두근 개선에 사각턱 보톡스, 초음파 진단 시술 시 주의사항은

김지홍 기자 기자  2021.11.17 09:05:44

기사프린트

 

[제주교통복지신문 김지홍 기자] 과거에는 작고 예쁜 얼굴이 되기 위해 무조건 뼈를 깎는 수술로 교정해야 한다는 선입견이 있었다. 하지만 얼굴 구조를 전반적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은 많은 신경이 분포하는 안면의 특성과 높은 피부과 수술 난이도와 과정의 어려움으로 쉽게 선택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에 다양한 의료적 방법의 발달은 얼굴 교정을 꾀하는 사람들에게 여러 선택지를 안겼다. 그중 보톡스는 이 같은 수술적 선택 어려움을 대체할 방법으로 개선이 필요한 부위에 주사 시술을 통해 일시적으로 근육을 축소하는 방법이다. 시술을 통한 근육 변화로 갸름하고 작아 보이는 얼굴로의 개선이 가능하고 잔주름들의 개선에도 쓰이고 있다.

 

과거, 사각턱으로 불리는 각진 얼굴형을 개선하는 것에 주로 쓰인 것과는 다르게 최근에는 튀어나와 보이는 광대나 관자놀이 쪽 측두근의 교정 등 개인마다 다른 교정 필요 부위에 시술을 진행 작고 갸름한 얼굴로의 개선을 돕는데도 쓰이고 있다. 

 

그러나 서두의 설명처럼 안면은 많은 신경이 분포하는 신체 부위다. 만족스러운 얼굴로의 개선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것에만 매몰된 채 정확한 진단과 안전한 진행을 소홀히 한다면 외려 얼굴의 윤곽이 두드러져 패여 보이는 심미적인 문제나 근육과 입꼬리의 경직 등으로 인한 기능적인 문제 등 부작용의 가능성이 존재한다. 시술 전 면밀한 상담과 시술 과정에서 체계적인 시스템의 사용이 필요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에 시술 전 3D 분석은 물론,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맨눈으로 보이지 않는 부분에 대한 확인이 진행된 후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 진행되는 초음파 보톡스의 경우 시술자의 주관으로만 진행되던 방법과 달리, 시술 과정을 직접 초음파로 확인해가며 진행하기 때문에 볼패임이나 입꼬리 처짐 등의 부작용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의료진의 숙련도는 여전히 중요하다. 환자의 얼굴에 따라 주입 위치, 양 등이 개별적으로 진행돼야 하므로 면밀한 상태 파악 가능해야 한다. 그 때문에 근육과 피부 두께 등에 따른 숙련된 해부학적 지식을 갖춘 임상 경험이 풍부한 병·의원을 통해 자신에 맞는 시술 및 수술방법을 선택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도움말 : 청담 엠레드 클리닉 의원 차종현, 최두영 대표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