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김현석 기자] 볼륨감 있는 얼굴은 생기있고 어려 보이는 이미지를 만드는 요소라 생각하기 쉽지만,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적당한 볼륨을 넘어 과도한 얼굴 살로 인해 얼굴이 커 보이거나 처진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 이는 외적 고민을 가져다주는 요소가 될 수 있다.
이 고민을 개선하기 위한 이들의 후기는 다양한 편이다. 경락이나 기능성 피부 제품 등을 사용하거나 직접적인 체중 감량을 통해 얼굴 살을 비워내기 위한 노력도 한다. 그러나 이는 일시적인 근육의 수축 정도로 그치기 쉽고 혹 체중을 감량한다고 하더라고 균형 있는 얼굴이 아닌 처진 얼굴이 되기 쉬워 그 만족도가 저하되기도 한다.
얼굴지방흡입은 과도한 얼굴 내 지방을 흡입해 갸름한 라인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개선법으로 여성에게 국한된 선택에 비해 남녀노소 외적 관리가 중요해지면서 많은 사람이 선택하는 방법의 하나다.
하지만 단순히 얼굴의 살만 제거한다는 것은 얼굴지방흡입이 가진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다. 해당 방법은 과도한 지방을 제거하고 필요한 지방은 남김으로써 갸름하고 매끄러운 얼굴형을 다듬는 것이 중요하다. 입체적이고 볼륨감 있는 얼굴을 만들기 위한 방법이다. 즉, 수술에 필요한 부위가 어떤 곳인지 정확히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선 얼굴형 즉 라인의 연결과 피부조직의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이 수반돼야 한다. 환자 중 일부는 다량의 지방흡입을 통해 드라마틱한 효과를 얻길 원하지만, 이는 수술의 안정성을 저하하고 환자가 기대했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아니다. 볼이나 광대 혹은 이중턱의 문제 등 필요한 부위가 어디인지 그곳에 내포돼 있는 지방의 정도가 얼마인지, 환자의 이목구비와 어울리는 라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이 같은 면밀한 파악이 선행되지 않거나 과도한 얼굴 지방의 제거가 이뤄진다면 양 볼이 패이거나, 그늘진 모양이 되는 등의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다. 또한, 얼굴에는 안면 신경이 다량으로 지나기 때문에 얼굴을 자연스레 움직이는 등의 기능적 문제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하다. 수술 과정, 수술 시 의료 기기의 사용 등에 관한 면밀한 파악과 환자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디자인이 이루어진 뒤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다.
환자 역시, 단순히 얼굴 지방흡입 시 가격이나 전후 과정에서 사용되는 비용 등에만 집중하지 말고 만족과 안전이라는 두 개념을 우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높은 의료적 숙련도를 가지고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의료진을 선택해야 함이 중요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도움말 : 이재일 프레쉬성형외과 대표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