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여드름흉터 치료, 개인에 맞춘 피부 상태와 원인 우선으로 진단해야

김도형 기자 기자  2021.11.08 13:06:20

기사프린트

 

[제주교통복지신문 김도형 기자] 누구나 한 번쯤은 얼굴 피부 트러블로 인해 마음고생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여드름은, 우리 사춘기 시절만의 전유물인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성인이 되고 나서도 지속해서 우리를 괴롭히고 있다. 갈수록 심해지는 지구의 온난화를 비롯하여 최근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한 마스크 착용까지, 이제 피부 문제는 흔한 일상 중 하나가 되어버렸을지도 모른다.

 

특히나 성인 여드름은 이러한 환경적인 요인과 함께 호르몬의 불균형, 과도한 피지의 분비,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의 사용, 각종 스트레스, 수면 부족, 서구화된 식습관, 심리적인 요인 등 아주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여드름은 단지 외적으로 보이는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자칫 본인만의 큰 콤플렉스로 남게 되는 경우가 많아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스스로 압출을 통한 여드름 제거, 혹은 검증되지 않은 방법들을 사용해 이를 개선하고자 한다. 하지만 이는 치료가 아닌 눈에 보이는 병변을 일시적으로 가리는 일에 불과하다. 또한, 이는 증상의 악화나 흉터 자국 등을 남기는 일이 될 수 있다. 더욱 근본적인 치료를 통해 개선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피부과 등 의료기관에서 진행되는 여드름 치료에는 레이저를 이용한 피부 내 근본 원인제거가 일반적으로 쓰인다. 직접적인 피부 겉면의 자극이나 침습 시술이 아닌 비침습적인 요법으로 피부 속 유효물질을 침투시킴으로써 염증 및 피부톤의 개선, 손상 부위의 재생 등에 도움을 주는 방법이다.

 

또한, 염증 발생과 피부 자극으로 인해 거칠어지고 탄력을 잃은 피부에 콜라겐 등의 재생을 도와 피부 보습과 탄력 증가에 도움을 받는 형태로도 이뤄지고 있다. 이를 통해 건강한 피부 조직을 새로이 만듬으로써 기존에 손상당하였던 피부 조직과 흉터 등을 자연스럽게 치료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아무리 효과가 좋은 첨단 장비라고 할지라도 어떻게 시술하느냐, 누구에게 시술받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확연히 달라질 수 있다. 환자 개개인의 피부 상태를 제대로 고려하지 않은 치료 방법은 오히려 피부질환을 더 악화시키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환자 개개인의 피부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진단을 통해 복합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도움말 : 청주 하얀드림피부과 황영지 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