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민진수 기자] 어려 보이는 동안이 주목받으면서 제 나이보다 더욱 늙어 보이는 노안은 일종의 콤플렉스로 자리 잡게 됐다. 피부의 탄력이나 주름 상태는 동안 여부를 결정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름을 개선하고 더욱 탄력 있는 피부를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이 고안, 활용되고 있다. 필러나 보톡스 같은 간편한 시술부터 안면거상, 이마거상 등 대대적인 수술에 이르기까지 매우 여러 종류의 선택지가 존재한다.
이러한 시술은 각각의 장단점이 뚜렷하고 비용이나 회복기간 등 환자의 부담도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상태에 적합한 시술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선 필러와 보톡스 등의 시술은 시술 시간이 매우 짧고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진행할 수 있어 20대부터 50~60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환자들이 선호한다. 원하는 부위를 국소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도도 높은 편이다. 그러나 필러, 보톡스와 같은 시술은 그 효과가 일시적으로 나타날 뿐이며 시간이 지나면 개선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시술을 받아야 하는 부담이 발생한다.
또한 겉으로 보이는 피부 표면을 개선할 뿐, 근본적인 피부 흘러내림이나 처짐 등을 개선할 수 없기 때문에 얼굴 전체적으로 이미 노화가 상당히 진행되었을 때에는 적용하기 곤란한 면이 있다.
안면거상술과 이마거상술은 원리는 동일하다. 얼굴이나 이마에 생기는 주름은 피부와 근육이 늘어지면서 발생하는 것이다. 늘어진 피부와 근육을 직접 위쪽으로 당겨 주름, 피부 늘어짐과 같은 문제를 해소한다. 주름 개선 효과가 매우 뛰어나지만, 박리 및 절개 범위가 넓어 회복기간이 길어져 환자의 부담도 상당한 편이다.
그런데도 희망하는 환자들이 적지 않은데, 특히 노화 현상이 본격적으로 두드러지는 40~50대 연령의 관심이 크다. 피부가 처지게 된 원인을 근본적으로 개선함으로써 노화 이전 상태로 한 번에 돌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수술의 난도가 매우 높은 수술이기 때문에 경솔한 선택은 금물이다. 얼굴 신경과 근육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무모하게 수술을 할 경우, 안면 신경마비 등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수술 노하우가 많은 의료진을 선택해야 한다. 수술 후 회복과정까지 함께 진행할 수 있는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는다면 더욱더 순조롭게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무분별한 시술은 부작용 및 결과 불만족을 야기할 수 있기에 반드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황귀환 비온성형외과 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