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3D 모의수술로 오차가 없는 식립 가능

전희연 기자 기자  2021.10.14 01:20:42

기사프린트

 

[제주교통복지신문 전희연 기자]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평균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노화에 의해 잇몸과 치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 이에 치아를 대체할 방법으로 임플란트를 심는 사람들의 수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임플란트는 치아를 상실한 경우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치과 수술이다. 잇몸뼈에 구멍을 뚫고 금속성 기둥을 고정해 인공치근을 유착시킨 후 보철물을 올리는 방식이다. 자연치아의 기능을 대부분 회복할 수 있으며, 심미적으로도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수명은 관리만 잘하면 반영구적이다.
 
그러나 임플란트의 기존 수술방법은 신체적 부담이 커 고령의 노인들은 수술을 망설이는 경우가 많았고 식립을 하는 과정에서 의료진의 역량에 따른 차이가 존재할 수밖에 없었다. 이에 최근에는 컴퓨터 분석 기술을 도입해 오차를 줄인 디지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가상 모의수술을 시행해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수술법이다. 환자마다 다른 치아와 잇몸 상태, 구강 내 구조를 컴퓨터로 스캔해 모의시술을 실시하기 때문에 최적의 경로를 찾아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할 수 있다.
 
무엇보다 최소 절개나 무절개 시술로 이뤄지기 때문에 당뇨나 고혈압, 체력적 부담이 큰 노인층들도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데 제약이 줄어든다. 또한 시술 시간이 비교적 짧고, 치료의 정확도가 높아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치과 시설 및 장비 수준에 따라 다양한 변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시술 전 치과 선택을 신중히 해야 한다. 임플란트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치과 전문의가 진료를 진행하는지, 정밀 진단에 필요한 첨단 의료기기를 갖췄는지, 빠르고 정확한 보철 제작이 가능한지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또한 사후관리도 중요하기 때문에 치료 이후 기능성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 과정도 함께 진행할 수 있는 곳에서 치료해야 한다.
 
도움말 : 수원 퍼스티지치과 추승식 대표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