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김도형 기자] 예전에는 대부분 미용적인 부분인 심미성만을 고려하며 코 성형을 진행하는 분들이 많았었다면, 요즘에는 한층 높아진 코성형 기술로 인해 심미성인 미용 부분만이 아니라 내부적인 기능까지 고려하여 기능코 성형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심미성과 기능성 중 한 부분만 고려한다면 불만족스러운 결과가 생기거나 재발할 확률이 높아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해 기능코 성형을 해야 한다. 특히 구조적인 이상으로 생긴 질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단순 증상 치료보다는 기능코 성형을 통해 원인이 되는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해 주는 것이 좋다.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하는 코성형은 수술 난이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어서 무엇보다 경험 많은 코 전문의가 필요하며,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코성형 전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수술 후의 부작용까지 미리 고려한 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먼저 비중격만곡증은 비중격 연골이 한쪽으로 휘어져 코막힘과 같은 기능적 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으로서 개개인 상태에 따라 휘어진 비중격 부분을 절제하거나 교정한다.
비밸브 협착증은 코 내부 천장에 있는 호흡을 조절하는 부위가 좁아지는 질환으로, 틀어진 비중격 연골을 교정하더라도 비밸브 협착이 있는 경우 코막힘 증상 개선이 어렵다. 개선하기 위해서는 좁아진 비밸브에 연골을 삽입하는 비밸브 재건술을 통해 코안 쪽 충분한 공간을 마련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한다.
수술 전 내시경이나 CT 등을 활용한 정밀 진단을 통해 코 내부 문제에 따라서 개개인의 상황에 맞춰 수술 방법과 계획을 정해야 한다. CT와 내시경 등의 검사 결과 기능적인 개선이 필요한 상태이며 치료를 위한 수술이라고 진단이 내려진다면 실비보험 혜택도 받을 수 있어 비용적인 부담도 덜 수 있는 것이 기능코 성형의 장점 중 하나이다.
비밸브 협착증이나 비중격 만곡증은 충분히 후천적인 변화로 질환이 생길 수 있고, 개개인의 질환에 맞춰 알맞은 수술을 진행하되 전반적인 얼굴형과 균형을 고려해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또한 미용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므로 더욱더 까다롭고 신중하게 전문 의료진 및 병원 선택이 필요하며, 수술 후에도 어떤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이 있는지 세심하게 알아봐야 할 필요가 있다.
도움말 : 황민규 더페이스성형외과의원 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