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김현석 기자] 코는 얼굴 중앙에 위치한 부위로 사람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바르고 곧게 뻗은 코는 얼굴의 입체감을 주고 안정된 비율로 세련된 이미지를 줄 수 있지만, 매부리코는 콧등이 높게 솟고 코끝은 아래로 처져있어 다소 억세고 날카로운 인상을 준다.
또한 주로 코뼈와 연골이 과하게 자라거나 외상 등 치유 과정에서 코뼈의 변형이 발생해 나타나게 된다. 심미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콧속의 연골이 휘어지거나 발달한 경우 비중격만곡증과 같은 질환으로 호흡까지 불편을 겪기도 한다.
외적인 콤플렉스 개선과 함께 기능 개선을 위해 매부리코수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매부리코의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튀어나온 콧등 부분만 살짝 갈아주는 방법으로 교정이 가능하며, 돌출된 정도가 심하다면 뼈와 연골을 절제하는 수술이 필요하다.
다만 개인마다 콧등의 뼈가 튀어나온 정도와 코 내부의 기능적인 문제에 따라 적합한 수술 방법이 모두 다르다. 특히 매부리코를 가진 이들 중 대부분 코 내부의 연골이 함께 휘거나 과하게 자라 코의 기능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비중격만곡증을 동반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 이러한 경우 수술 시 반드시 코의 기능적인 문제까지 동시에 개선해야 재발률을 낮출 수 있다.
또한 심미성은 물론 코의 기능적 측면까지 고려해 동시에 개선해야 하는 만큼, 코 관련 지식이 풍부하고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단을 바탕으로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매부리코수술은 코의 외적인 모양도 중요하지만, 코 내부 기능 문제까지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수술이 시행되어야 한다. 개인마다 현재 코의 유형과 동반된 코 질환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우선시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본인에게 적합한 개인 맞춤형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인천송도점 김규진 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