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8 (목)

  • 맑음서울 21.2℃
  • 흐림제주 24.5℃
  • 흐림고산 23.3℃
  • 흐림성산 23.5℃
  • 흐림서귀포 24.2℃
기상청 제공

사회


제주도, 청사 부지 확보 협의 속도 낸다

오영훈 지사, 21일 도정현안 공유 티타임서 경찰청 부지 협의 지지부진 아쉬움 피력

 

 

[제주교통복지신문 김현석 기자]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통합 청사 건축을 위한 제주경찰청과의 청사 부지 확보 논의가 속도감 있게 진척되지 못하는 것에 아쉬움을 내비쳤다.


오영훈 지사는 21일 오전 집무실에서 열린 도정현안 공유 티타임에서 제주건설회관 건물을 사용하는 일부 부서와 직원들의 불편함을 언급하며 “제주경찰청사 이전 과정에서 협의가 원활하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지만 별다른 진전이 없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전면 부지 교환이나 확보와 관련된 여러 사정이나 정황을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그동안 도청과의 협조·협력 관계를 감안하면 협의 진행이 더딘 부분에 아쉬움이 있다”면서 “도 소속 공무원의 자긍심과 행정업무 처리의 효율성과 관련된 문제이므로 보다 적극적으로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을 것”을 지시했다.


제주도는 청사 공간 확보를 위해 지난 2020년부터 제주경찰청과 부지 교환 관련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8~2019년 제주도가 제주연구원에 의뢰해 수행한 ‘제주도 청사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서도 노후화 및 공간 부족으로 흩어져 있는 도 청사에 대한 대안으로 1청사를 다른 건물로 활용하고 경찰청과 2청사를 통합해 신청사를 신축하는 등 제주경찰청 부지 활용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또한 오영훈 지사는 도정질문 준비에 힘쓴 직원들을 격려하며, 내년도 예산심사 등에 대한 차질 없는 대응도 주문했다.


오 지사는 “도정질문이 두 달 간격으로 열리다보니 실무적으로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부담이 컸을 텐데 수고 많았다”며 “이어지는 도의회 예산심의를 비롯해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을 당부했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의 취약한 산업구조나 공무원 조직이 차지하는 비중, 역할을 고려하면 우리만 바라보는 도민을 위해 부담을 충분히 감당해야 한다”며 “우리의 역할에 공직사회가 공감할 수 있도록 각 부서장들이 직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것”을 요청했다.


예산 집행률 달성과 관련해 “집행률을 높이기 위해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사업을 추진하는 사례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면서 각 부서와 양 행정시는 불필요한 예산 사용을 자제하고 점검할 것을 지시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오등봉공원 민간특례사업 관련 후속 대응 △민주노총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 동향 △카타르 월드컵 거리응원 대응 등 이번 주 도정 현안이 공유됐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