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7 (수)

  • 구름많음서울 23.1℃
  • 구름조금제주 28.1℃
  • 구름많음고산 26.2℃
  • 구름많음성산 27.2℃
  • 맑음서귀포 29.0℃
기상청 제공

정보


스마일라식 효과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은? 

 

[제주교통복지신문 김도형 기자]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기존에 어려웠던 눈에도 적용이 가능한 시력교정수술이 속속 등장하고, 수술가격 인하로 비용부담마저 줄면서 이제 주변에서 라식, 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수술을 받은 사례를 찾아보기 어렵지 않게 됐다. 

 

최근의 시력교정수술은 각막 손상을 줄여 눈에 가해지는 부담을 낮추고 회복 속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전통적인 시력교정수술 방법인 라식수술은 각막절편을 만든 후 이를 열어젖히고 레이저를 조사해 굴절이상을 교정하는 방법이며, 라섹수술은 각막상피 세포를 벗기고 레이로 교정 후 회복시키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방법인데, 이 두 수술의 단점을 개선한 스마일라식’이 등장한 것이다.

 

기존의 방법들처럼 각막 표면에 각막절편을 만들거나 각막 상피세포를 벗겨낼 필요 없이 각막 표면을 투과할 수 있는 펨토초레이저를 이용해 교정량만큼의 각막 실질 조각을 만든 후 최소 절개한 절개창으로 이를 꺼내는 방식이므로, 라식과 라섹에 비해 각막 손상이 적어 수술 후 통증 및 회복 기간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됐다.

 

또 수술 다음 날부터 세안과 운동, 메이크업 등 일상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 후 긴 휴식 기간을 갖기 어려운 경우에도 주말을 이용해 부담 없이 수술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안구건조증, 원추각막, 각막혼탁, 근시퇴행과 같은 부작용 또한 적으며 각막이 얇거나 고도근시의 경우에도 눈의 상태에 따라 수술이 가능하다.

 

스마일라식은 교정 중심을 정확하게 맞추지 못하면 교정효과가 떨어지거나 불규칙 난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시축 분석 장비 아큐타겟(Acutarget)은 시축을 정확히 분석해 교정부위 중심이탈을 막고 수술 정확도를 높여 불규칙 난시와 같은 부작용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효과와 안정성을 더욱더 높이기 위해서는 비용 할인 등 가격 측면의 요소에 치중하기보다는 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의 노하우와 숙련도, 임상경험 등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스마일라식은 개인별 눈 상태와 시력, 각막 두께와 모양 등에 따라 세밀한 부분까지 조정이 필요하며 수술 진행 과정 없이 오차 없이 정확히 진행돼야 좋은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력교정수술이 보편화되면서 관심을 두는 환자들이 많아졌지만, 병원 선택 기준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얻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수술의 안전성과 높은 수술효과를 위해서는 풍부한 경험과 술기를 갖춘 의료진에게 수술받는 것이 필수적이므로 안과 선택 시 비용이나 할인가격보다 이를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한다. 

 

도움말 : 강남 조은눈안과 이영지 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