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신혜정 기자]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본부장 정성조)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이 주관하는 ‘2021년 제2회 조선왕릉문화제’가 9일 오후 경기 여주 영릉(세종대왕릉)에서 코로나19로 인해 무관중으로 MBC 유튜브 라이브 중계로 개막식이 진행됐다.
올해 2회를 맞이한 ‘조선왕릉문화제’는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방식으로 왕릉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이 스스로 체험할 수 있는 ‘스스로 체험 프로젝트’를 준비하여 왕릉에 설치된 영상 스크린, 포토존을 통해 ▲‘채붕을 만나다’ ▲‘야조를 만나다’ ▲‘오페라를 만나다’ ▲‘왕릉을 듣다’ 등 문화제를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기획했다.
오는 24일까지 영릉(세종대왕릉), 동구릉, 홍유릉 등에서 현장 행사가 진행되며 동시에 11월 7일까지 비대면, 온라인 행사가 펼쳐진다.
현장에서 진행되는 행사들로는 지난해 ‘제1회 조선왕릉문화제’ 진행 기간 내 동구릉에서 실시해 반응이 좋았던 ‘스탬프 투어’ 행사는 올해 서오릉에서도 함께 진행한다.
이외에도 조선왕릉문화제의 대표 행사인 ‘채붕-백희대전(세종대왕릉, 동구릉, 서오릉)’과 ‘오페라-나는 조선에서 왔습니다(홍유릉)’, ‘야조-정조의 꿈(융건릉)’은 사전에 제작된 공연 영상과 사진들을 왕릉에 설치한 ‘채붕을 만나다’, ‘오페라를 만나다’, ‘야조를 만나다’ 부스에서 자세히 볼 수 있다.
서오릉에서는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능온 프로젝트 – 서오릉 야별행’을 마련하여 왕릉을 야간에 탐방하는 ‘서오릉 야별행’ 행사를 집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가상현실(VR) 도구와 조족등을 조립할 수 있는 별도의 꾸러미를 제작해 신청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더 많은 분들이 조선 왕릉 현장을 방문해주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조선왕릉문화제’ 공식 SNS에서 ‘현장 인증샷 이벤트’와 ‘왕릉에 숨겨진 보물을 찾아라! 왕릉Run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현장 인증샷 이벤트’는 조선왕릉문화제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조선 왕릉에 방문하여 행복한 추억을 만들고, 추억을 SNS를 통해 많은 분들에게 자랑하는 이벤트 형식으로 행사 기간 내 인증샷을 촬영한 후, 해시태그 3개 중 1개를 선택해 인증샷과 함께 업로드를 하면 이벤트 참여가 완료된다.
‘조선왕릉문화제’에서 다양한 공연과 전시, 체험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운영하고 있어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하며,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