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한라도서관, 공공도서관 발전 방안 마련위한 워크숍 오픈토크 개최

2024.08.06 19:50:03

16개 공공도서관 등 참여해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대응 등 정책 방향 설정

 

 

[제주교통복지신문 김현석 기자] 제주특별자치도 한라도서관은 도내 공공도서관의 정책 방향 설정과 발전 방안 마련을 위해 6일 워크숍에 이어 9일 제주문화 미래가치 창출을 위한 도서관 오픈토크를 진행할 예정이다.

 

6일 개최되는 워크숍에는 도·행정시 공공도서관 관계 공무원 등 4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은 기초자치단체 설치 등 도서관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방안과 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특히 도서관을 주민 생활의 중심 공간으로 강화해 도민 모두가 동등한 문화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지식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과 이에 따라 예상되는 도서관 시스템 변경 사항에 대한 설명에 이어, 행정체제 개편 후의 도서관 정책 방향, 도서관 간 유기적 협력 방안, 분야별 현안 문제 해결 및 정책 과제 발굴 등을 위한 공론의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워크숍 개최에 이어 한라도서관은‘제주문화 미래가치 창출을 위한 오픈토크’를 9일 개최한다. 오픈토크는 작은도서관 관계자 및 독서문화 관계자 등이 함께 모여 도민의 독서문화 증진을 위한 유관기관 간 유기적·협력 방안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로 운영된다. 토론을 통해 공공 및 작은도서관의 협력과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 발굴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성두 한라도서관장은 "워크숍과 오픈토크에서 제안된 논의된 사항들은 내년도 정책 과제에 적극 반영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도서관 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며 “도서관을 책을 읽는 공간을 넘어 지식과 문화를 누릴 수 있는 문화 중심지로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하고, 도민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현석 기자 kim@jejutwn.com
Copyright @2015 제주교통복지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신대로7길 20 (연동, 새롬빌라) | 대표전화 : 1670-4301
발행인 : 이문호| 편집인 : 서유주 | 등록번호 : 제주, 아01068
등록일 : 2016.10.11 | 이메일 : news@jejutwn.com
제주교통복지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