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동부보건소, 65세 이상 어르신 결핵 검진 실시

2022.10.04 11:51:49

 

 

[제주교통복지신문 전희연 기자] 서귀포시 동부보건소는 결핵 발병률이 높은 65세 이상 어르신 179명을 대상으로 10월 5일부터 10월7일까지 찾아가는 무료 이동검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결핵’은 호흡기 감염병으로 전염성 결핵환자의 경우 주위 사람들에게 기침, 재채기 또는 대화 등으로 배출된 결핵균이 공기를 통해 전파할 수 있어 조기 발견 및 사전 차단이 중요하고, 주요 증상은 2주 이상 기침, 발열, 수면 중 식은땀, 체중감소 등이 나타나는 질병이다.

 

이번 검진은 대한결핵협회 제주특별자치도지부와 연계하여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노인 등 노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 4개소를 직접 방문하여 휴대형 방사선 발생 장치를 활용한 검진을 실시할 예정이다.

 

검진 절차는 검진대상자에게 과거력 및 증상 유무 확인 후, 흉부X선을 촬영하고 유소견자의 경우 객담검사 등 추가 검사 실시 등으로 진행되며, 결핵으로 진단되면 정기적인 진료와 복약 관리, 가족 검진 등 보건소의 지속적인 관리를 받게 될 예정이다.

 

동부보건소 관계자는 “결핵은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완치가 가능한 질병이나 잠복 결핵 비율이 높은 노인이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현되어 다른 연령대에 비해 사망률이 상대적으로 높아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만 65세 이상 노인은 매년 결핵 검진을 실시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보건소에 방문하여 무료 결핵 검진을 받아 보도록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전희연 기자 jejutwn@daum.net​
Copyright @2015 제주교통복지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신대로7길 20 (연동, 새롬빌라) | 대표전화 : 1670-4301
발행인 : 이문호| 편집인 : 서유주 | 등록번호 : 제주, 아01068
등록일 : 2016.10.11 | 이메일 : news@jejutwn.com
제주교통복지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