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가정에서 식중독을 예방하는 3가지 방법

2022.08.02 10:04:18

강성택 서귀포시 동부보건소 보건행정팀장

식중독이란 식품의 섭취로 인하여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 등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고열,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호흡곤란과 탈수 증상을 일으켜 생명을 위험하게 할 수 있다.

 

주된 원인으로는 음식물을 실온에 보관하는 행위, 병원균에 오염된 채소를 충분히 씻지 않은 경우, 감염증세가 있는 사람이 조리한 음식을 먹는 경우 등 다양하다. 특히, 식중독은 고온다습한 날씨로 인해 5월에서 9월 사이 많이 발생한다.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손 씻기, 익혀 먹기, 물 끓여 먹기, 조리기구 세척‧소독하기, 칼‧도마 구분 사용하기, 냉장‧냉동식품 보관온도 지키기 등 식중독 예방 6대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또한, 가정에서의 식중독 예방을 위한 ‘생활 속 실천’도 중요하다.

 

건강한 여름을 위해 가정에서 식중독을 예방하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식중독의 원인균 등을 제거하기 위해서 조리 전, 식사 전, 화장실 이용 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비누 등 세정제로 손을 꼼꼼히 씻어야 한다. 

 

둘째, 시장이나 마트에서 시장을 볼 때는 실온 보관 제품, 냉장·냉동제품 순서로 구입한다. 육류는 한 번 더 포장해 육즙이 다른 식재료를 오염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셋째, 음식점에서 배달 또는 포장해 먹는 경우 최대한 빨리 섭취해야 한다. 바로 먹지 못하는 경우 바로 냉장 보관하고 다시 먹을 때는 재가열 후 섭취해야 한다. 

 

식중독은 개인위생 관리와 간단한 예방요령을 지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가정에서부터 ‘생활 속 실천’을 통해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길 바라본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

강성택 news@jejutwn.com
Copyright @2015 제주교통복지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신대로7길 20 (연동, 새롬빌라) | 대표전화 : 1670-4301
발행인 : 이문호| 편집인 : 서유주 | 등록번호 : 제주, 아01068
등록일 : 2016.10.11 | 이메일 : news@jejutwn.com
제주교통복지신문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