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속보] 행안부, 인천·대전·세종 '호우주의보' 실시간 소나기현황

최효열 기자 기자  2021.07.16 19:38:57

기사프린트

 

[제주교통복지신문 최효열 기자] 오늘날씨,내일날씨,주말날씨

행안부는 16일 오후 다음지역에 호우주의보를 발효했다.

경기도 김포시,경기도 부천시,경기도 시흥시,대전광역시 전체,인천광역시 강화군,인천광역시 계양구,인천광역시 남동구,인천광역시 동구,인천광역시 부평구,인천광역시 서구,인천광역시 연수구,인천광역시 중구,전라북도 임실군,세종특별자치시 지역에 19시20분 호우주의보를 발효했다.  

 

대전세종충남권 서쪽(청양, 서천, 부여 등) 지역을 중심으로 천둥.번개와 함께 시간당 20mm 내외의 강한 소나기 구름이 위치하고 있으며, 그 밖의 지역에도 소나기 구름이 발달하며 빗방울 떨어지는 곳이 있다.

* 주요지점 일강수량 현황 (16일 17시 40분 현재, 단위: mm)
- 서산 6.6 홍성 2.3 부여 1.8

 

대기 상층(약 5km 고도)에 영하 7도 내외의 찬 공기가 위치하고 하층은 습윤한 가운데, 낮 동안 기온이 33도 내외로 높게 오르면서 대기가 매우 불안정하여 충남권 곳곳에서 소나기 구름이 확대되어 발달과 약화를 반복하겠고, 오늘(16일) 밤(23시)까지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특히, 충남권내륙을 중심으로 시간당 50mm 이상의 매우 강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고, 일부 지역에서는 우박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겠다.

* 소나기에 의한 예상 강수량(16일 밤(23시)까지)
- 충남권: 10~60mm(많은 곳 100mm 이상)

소나기 특성상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이 좁은 곳에서 나타나면서 강수량의 지역간 차가 매우 크겠고, 소강상태에 드는 곳도 많겠습니다. 한편, 짧은 시간에 강한(시간당 30mm 이상) 소나기가 내리면서 호우특보가 발표될 수도 있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