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새해에도 고령 임신이 증가하면서 선천적 질환을 보장하는 보험 상품이 관심을 받고 있다. 태아 특약을 추가한 어린이보험을 태아 보험이라고 하는데, 저출산에도 태아 보험을 찾는 소비자가 끊이지 않는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생소한 태아 보험에 관해 도움을 얻기 위해 전문 업체 관계자를 만나 자세한 내용을 확인했다. [편집자주]
[제주교통복지신문 김강석 기자] 태아 보험은 태아 특약을 추가한 어린이보험으로 가입 당시 피보험자가 태아라는 특징이 있다. 보장은 출생 이후에 본격적으로 시작되는데, 태아 때 가입한 특약을 통해 선천적 이상이 있더라도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다. 태아 특약은 오직 임신 중에만 가입할 수 있으며, 조산이나 선천이상 등 신생아도 보장을 받을 수 있는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태아의 보험 가입이 인기를 끌자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에서 각각 태아 특약을 포함한 어린이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만기 역시 30세 만기, 100세 만기 등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 그 때문에 보장과 보험료를 꼼꼼히 따지는 노력이 필요한데, 일반 소비자가 수시로 변경되는 보험에 대해 모두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또한 태아 보험 가입 시기 등 심사 기준도 보험사마다 달라 혼란을 겪는 소비자가 많다.
태아 보험 비교사이트는 순위 비교를 통해 다양한 보험사의 장단점을 간단히 파악할 수 있다. 현대해상, 메리츠화재, KB손해보험 등 인기 보험사의 가입 순위를 확인할 수 있을뿐더러, 내 자녀를 위한 추천 특약도 전문가와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비교적 정보가 적은 인공수정 및 시험관아기 태아 보험이나 쌍둥이 태아 보험도 순위 비교 서비스를 이용해 해결할 수 있다.
비교사이트 관계자는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무해지환급형과 만기환급형 보장 비교 문의가 많다”며 “태아 보험의 경우 유산방지 주사 투여 시 가입 여부와 같은 특수한 상황에도 전문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다이렉트 가입보다 확실한 보장 분석을 원하는 고객들이 주로 순위 비교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덧붙였다.
태아 보험 비교사이트 이용 시에는 업체 안정성을 따져야 한다. 확인 결과 유모차, 카시트, 아기 띠 등 고가 사은품을 가입 선물로 제공하는 일부 업체는 소재 확인이 불분명해 안전한 금융 거래를 보장하기 어렵다. 안전한 자녀 보험 준비를 위해 검증된 법인대리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업계 관계자는 “사은품 영업은 고객도 피해를 볼 수 있는 부분인 만큼 사은품보다 상품의 보장 자체를 비교해 가입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했다.
■ 어린이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
|
어린이보험 태아 가입 상품은 출생 이후 보장이 시작됩니다. 보험계약 체결 전에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보험계약자가 기존에 체결했던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보험계약을 체결하면 보험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되거나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