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신혜정 기자] 치아 문제는 어떤 것이든 제때 관리해야 한다. 특히 치아 배열에 문제가 있거나 부정교합으로 치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교정치료를 통해 바로 잡아야 한다. 치아교정은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성장기에 시작하는 게 바람직하다.
치아교정은 성인이 돼서도 충분히 시작할 수 있으나 성장기에 진행하면 잘못된 치아배열, 부정교합이 굳어지기 전에 회복할 수 있다. 또한 부정교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외모 콤플렉스도 예방할 수 있어 아동 청소년 시기에 시작하는 것이 권장된다.
청소년 교정치료를 하면 성장이 완료되지 않아 치아를 보다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어 성장이 모두 완료되기 전 교정을 시작하는 케이스가 많다.
다만 성장 속도와 방향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아직 골격이 모두 완성되지 않았으므로 앞으로 성장할 방향을 살펴보며 교정 계획을 세우는 게 중요하다. 이에 정밀 검사를 진행하고 개별 맞춤 계획을 세워야 한다.
교정 후 관리도 철저히 해야 한다. 아직 성장이 완료되지 않았으므로 치아를 모두 이동한 후 이전 상태로 되돌아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후관리도 꼼꼼히 하는 게 중요하다.
청소년기에는 성장 중이므로 치아 배열, 턱뼈 상태와 안면 구조 등 전반적인 사항을 모두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또한 적절한 치료 시기인지 체크해야 하며 장치 종류, 치료 기간 등을 꼼꼼히 계획한 후 안정적으로 시작해야 하겠다.
도움말 : 금곡동 서울KU치과교정과치과 이동렬 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