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충치치료 미루지 않고 바로 시작해야

신혜정 기자 기자  2021.12.30 13:20:37

기사프린트

[제주교통복지신문 신혜정 기자] 치과 진료는 누구나 부담을 느낀다.

 

치과 치료 시 발생하는 기계 소리나 특유의 약품 냄새에 거부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연령에 관계 없이 치과 검진이나 치료, 스케일링 등을 미루는 이들이 적지 않은 편이다.

 

하지만 치료는 빨리 받아야 비용 부담도 줄고 치아가 크게 손상되는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특히 충치치료는 미루면 미룰수록 치아 깊숙한 곳까지 손상되며 심하면 신경까지 균이 침투해 회복하기 어려울 수 있다.

 

충치로 인해 자연치아를 상실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치과를 빨리 찾는 게 중요한데, 각자 다른 상태를 정밀 검사로 확인하고 세균이 더 침투하지 못하도록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

 

충치치료는 손상 단계별로 진행되므로 증상이 진행된 정도에 맞게 회복해야 한다.

 

치아우식증이라고도 하는 충치는 세균이 구강 내에 남은 당을 섭취한 후 배설하는 산으로 인해 치아가 녹는 증상이다.

 

초기일 때는 치아 가장 바깥의 법랑질만 손상되어 쉽게 확인하기 어렵고 큰 이상 증세도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증상이 악화되면 치아 내 상아질에도 균이 침투해 손상되며 시림, 통증 등이 서서히 발생한다.

 

이때는 손상 부위만 빠르게 긁어낸 후 레진 등의 충전재로 빈 곳을 채우면 되는데, 손상 부위에 따라 심미성, 내구성 등을 고려해 적절한 충전재를 사용할 수 있다.

 

충치가 신경까지 퍼졌다면 치통이 심하고 음식을 제대로 씹기도 어려워진다.

 

이때는 손상된 치수 조직을 제거한 후 크라운 치료까지 완료해야 하는데, 신경 치료 후에는 치아 내구성이 크게 악화되므로 크라운으로 전체를 덮어 본래 기능을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

 

충치는 증상이 진행된 단계에 맞게 치료하는데, 시간이 갈수록 치아 손상이 심해지고 자연치를 상실하게 될 수도 있으므로 빠르게 치과를 찾아야 한다.

 

현재 치아 시림, 통증 등의 증상이 체감된다면 더 악화되기 전에 치과 치료로 회복해야 한다.

 

도움말 : 서초 옥수수치과 이승호 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