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신혜정 기자] 자연치아는 본래 상태를 오랜 기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한 번 손상되면 자연 회복도 어려우며 기능도 저하되어 건강할 때 잘 유지하는 게 좋다. 하지만 노화가 진행되면서 점차 치아, 치주 건강이 악화되기도 하며 사고, 외상 등으로 본의 아니게 큰 손상을 받을 때도 있다. 또한 관리를 제때 하지 않아 충치, 치주염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로 인해 자연치아가 상실될 수 있는데, 회복 치료를 하더라도 자연치 보존이 어렵다면 임플란트로 자연치아의 기능과 외관을 대체하는 게 좋다. 임플란트는 잇몸에 인공치근을 식립한 후 자연치아와 흡사한 보철을 연결하는 치료이다. 자연치아와 구조, 기능, 외관 등이 모두 흡사해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임플란트는 식립 과정, 사후관리 등에 따라 수명에 차이가 발생하므로 꼼꼼한 계획 하에 식립해야 하며 시술 후 관리에도 신경 써야 한다. 따라서 시술 전 구강 상태를 고려해 식립 계획을 세워야 하며 정밀 장비를 활용하여 식립 경로를 파악한 후 진행하는 게 좋다.
또한 시술 후 정기적으로 검진하고 청결 관리를 꼼꼼히 해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만약 사후관리에 소홀하면 인접 치아에 충치가 발생하거나 임플란트주위염 등이 발생해 임플란트 사용이 어려워질 수 있고 심하면 재시술을 해야할 수 있다. 때문에 정교한 시술을 함은 물론 사후관리에 신경 써서 임플란트를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임플란트는 기능을 상실한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치료로, 식립 과정 및 사후관리에 따라 수명이 달라질 수 있다. 이에 숙련된 의료진을 찾아 시술해야 하며 사후관리에 신경 써서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
도움말 : 일산 더데이치과 정찬영 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