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신혜정 기자] 치아교정은 한 번 시작하면 케이스에 따라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며 교정 장치가 바깥으로 드러나 선뜻 진행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최근 마스크를 사용하는 시간이 늘어난 이번 기회를 맞아 치아교정을 시도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다만 치아교정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며 교정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교정치과를 찾아 꼼꼼하게 상의한 후 진행해야 한다. 교정은 한 번 시작하면 2년 정도 긴 시간 동안 진행해야 할 수 있으며 치아를 정확하게 이동해야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정밀 검진 후 진행해야 한다.
특히 환자의 연령, 부정교합 상태, 구강 내 건강 등 여러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보통 성장기에 교정을 시작하는 편이나 성장이 완료된 후에 진행해도 무방하며, 부정교합 상태와 구강 내 공간 유무 등을 확인한 후 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한 치아와 잇몸, 치조골 등의 상태가 모두 양호한지도 살펴야 한다. 구강 건강이 좋지 않다면 증상을 회복한 후에 진행해야 한다. 교정을 시작하기 전 치아 기능과 심미성 등을 모두 고려해 적절한 기간에 맞게 진행해야 하며 장치도 적합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교정장치도 여러 종류가 있으므로 경제적인 부분과 장치 심미성, 기능 등을 모두 고려해봐야 한다.
교정을 시작하면 중간중간 상태를 확인해야 하며 계획한 대로 진행되도록 조절해야 하므로 교정과 전문의가 마무리 단계까지 모두 진행하는 게 중요하다. 중간에 전담의가 교체되면 처음 세운 계획대로 진행하기 어려우므로 꼭 한 명의 의료진이 맡아주는지 확인하는 게 좋다.
도움말 : 광주 슬기롭고아름다운치과 배슬아 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