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통복지신문 신혜정 기자] 코는 얼굴 중앙에 위치해 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목구비를 입체적으로 만들어주고 인상을 뚜렷하게 만들어준다.
이러한 점으로 코 성형의 빈도가 늘고 있다. 그러나 코 성형 후 마음에 들지 않거나 부작용의 발생 등으로 인해 재수술을 찾는 경우도 적지 않다.
코 재수술을 위해서는 보형물과 이전 수술 후 발생한 피막 또한 조직 손상 없이 제거해야 한다. 보형물과 피막을 함께 제거해야 구축 현상이 나타나지 않고 부작용의 발생 위험이 적다.
여기서 말하는 피막이란 신체 내부에 보형물을 삽입하면 감싸는 막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피막 제거는 주변 조직의 손상 없이 깔끔하게 제거하기 어려운 수술이기에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 재수술은 이전 수술의 실패 유형에 따라 맞춤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 수술 후 보형물의 이동, 휜 코나 매부리코의 재발로 인해 외적인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가 있다.
코 재건이 필요한 경우로는 구형 구축이나 염증, 괴사의 발생, 콧구멍 구축 등이 발생했을 때다. 그 외에도 비중격 만곡증 수술 후 개선되지 않았을 때도 재수술을 통해 개선해 볼 수 있다.
각각의 경우에서 이전 수술의 문제점을 면밀하게 파악하여 개선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무엇보다 성공적인 수술을 위해서는 증상에 알맞은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다.
의료진을 선택할 때는 성형외과 전문의가 책임 전담하는지 확인해야한다.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통해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후 개선 대안을 제안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하며, 코는 호흡과 직접 관련된 신체 기관이기에 심미적인 부분 외에도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다.
때문에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협진을 진행한다면 보다 더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도움말 : 서면 뉴라인성형외과의원 김준오 원장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