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교통복지신문 김현 기자] 광주시가 BTS의 멤버 제이홉을 접목해 만든 도시 홍보영상으로 효과를 톡톡히 얻었다.
지난 10월 25일 광주시는 공식 유튜브 채널 ‘빛튜브 - 광주광역시 공식 채널’에 ‘Finding Hope 희망을 찾아서 광주로 (feat.호비의 고향)’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해당 동영상은 게시된 후 1주일 만에 285만 뷰의 조회 수를 기록하며 인기몰이를 했다.
해당 영상은 해외에서 찾아온 ‘아미’(BTS의 팬을 일컫는 말)가 BTS 멤버 제이홉의 고향인 광주를 찾아 도시 곳곳을 탐험하면서 도시에 대해 배운다는 내용이다.
BTS의 노래 가사와 제목에서 핵심 단어를 차용해, 광주 이야기를 이어 나간다. 영상에 나온 BTS의 노래로는 'Ma City', 'Hope World', '디오니소스', '봄날', '518-062', 'Magic Shop', 'DNA', 'Butter'가 있다.
뿐만 아니라 단순한 도시 소개에서 그치지 않고, 제이홉의 이름과 발음이 비슷한 영단어 'hope', '희망'이라는 주제를 광주의 예향, 의향, 미향, 자연, 여행 등 5개 테마로 설정해, 여행 브이로그 형식으로 내용을 전개한다.

앞서 광주시는 해당 도시가 BTS 멤버 제이홉의 고향이라는 점을 근거로 충장로에 제이홉 거리를 조성한 바 있다. 광주시는 해당 지자체와 BTS 제이홉 사이의 연결점을 통해, 해외비즈니스 및 대외협력 차원에서 광주에 대한 친근감을 확산시키기 위해 이번 영상을 제작했다.
홍보영상을 본 팬들은 “한적하고 아름다운 도시”, “광주의 아들 정호석(제이홉의 본명)”, “우리 호비 노래마다 고향 이야기하는 거 진짜 대단해요”, “호비가 노래하는 광주 의미 있게 보여주셔서 감사해요” 등의 열광적인 반응을 남겼다.
해당 영상에는 한국어 댓글뿐 아니라 해외 팬들이 남긴 다수의 영어 댓글도 존재한다. 이들은 “HOBI is the legend king of Gwangju”(광주의 전설적인 왕 호비), “I love how she explain in the video”(비디오 속 여자분의 설명해주는 방식이 좋아요), “Pride of Gwangju and South Korea”(대한민국과 광주의 자랑) 등의 반응을 보였다.
제주교통복지신문, TW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