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7 (수)

  • 서울 21.5℃
  • 맑음제주 27.8℃
  • 구름조금고산 26.3℃
  • 구름조금성산 27.2℃
  • 구름조금서귀포 26.8℃
기상청 제공

정치


원희룡 지사 “제주형 뉴딜 통해 한국형 뉴딜 선도하겠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2일 “제주의 핵심가치인 청정 자연을 지키고 코로나19와 경제 위기를 극복하면서 이후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이라며 “그린뉴딜, 디지털뉴딜, 사회안전망강화 등 3개 분야를 중심으로 한국형 뉴딜을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지사는 이날 오후 2시 제주한라대학교 한라컨벤션홀에서 열린 ‘JIBS 제주미래포럼 2020’에서 ‘청정과 공존으로 여는 더 큰 제주’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발표했다.


원희룡 지사는 “제주형 뉴딜은 깨끗하고, 안전하고, 똑똑한 생활의 변화”라며 “2025년까지 제주형 뉴딜에 6조 1천억 원을 투입해 미래 먹거리를 만들고 성장 동력을 확보해 일자리 4만 4천개를 확보한다는 야심찬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그린뉴딜과 관련해 “쓰고 남은 신재생 전력을 직거래할 수 있는 전력거래 자유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잉여전력을 활용해 그린수소를 생산해 수소차, 연료전지로 활용하고 수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디지털 뉴딜에 대해서는 “드론을 활용해 월동채소 농지의 실제 재배면적에 대한 조사와 심야시간 귀가길 안전 에스코트 서비스, 119세터와 구급대상자를 실시간으로 연결해 드론으로 출동하는 안전, 농업, 관광, 여러 공공분야 서비스를 드론과 인터넷을 통해 연결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사회안전망 강화에 대해서는 “제주안심코드를 통해 제주의 도민들과 여행객들이 출입하는 방역정보를 블록체인 기반으로 반영하면 코로나19 방역에서도 앞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제주형 뉴딜이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라며 “더큰내일센터에서 배출되는 인재들이 제주형 뉴딜을 개척하는 개척자로써 미래형 혁신 인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적극 지원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아울러 “코로나19로 많은 위기에 당면했지만 위기일수록 강한 것이 대한민국과 제주도민”이라며 “힘들지만 모두가 참여하고 협력하면 잘 이뤄질 거라고 믿는다”고 당부했다.


JIBS 지속가능한 제주미래포럼 2020은 ‘2030 공존의 미래를 열어갑니다’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면 참석자 인원을 10여명으로 최소화한 가운데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포럼에는 원희룡 지사의 기조연설에 이어 ‘제주 물의 경고, 무한가치를 지켜라’ 발제영상 시청이 진행됐다.


이어, 윤영미 아나운서의 좌장으로 안종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하규철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변영화 국립기상과학원미래기반연구부팀장, 박원배 제주지하수연구센터장이 참여한 가운데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물관리’를 주제로 토론을 이어갔다.







제주교통복지신문, JEJUTWN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