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일)

  • 맑음서울 18.1℃
  • 흐림제주 23.3℃
  • 흐림고산 22.5℃
  • 흐림성산 24.7℃
  • 구름많음서귀포 23.4℃
기상청 제공

사회


제주공항 복합환승센터 개발 본격화, 토지거래·개발행위 제한

제주도정이 제주공항 인근에 광역복합환승센터를 건설한다는 구상 아래,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하는 등 계획을 본격화하고 있다.

 

광역복합환승센터 건설은 현재 제주도정이 추진하고 있는 대중교통체계 개편과 관련해 제주시 시외버스터미널을 대신할 터미널 건립에 추가해 상업시설 등 다용도 복합시설을 건립하는 계획을 말한다.

 

25일 제주도청 관계자는 용역은 광역복합환승센터와 연계하여 신성장 거점을 육성하고, 주변지역에 관광·상업·문화 등 도입 시설별 타당성 및 영향력 분석을 통해 기본계획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주도정은 계획이 구체화되는 과정에서 주변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 및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할 방침이다.


 


이 관계자는 용역 착수에 앞서 공항 인근 지역인 제주시 용담2동과 도두동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설명회는 오는 27일 오후 2시 용담2동주민센터에서, 이어 30일 오후 430분에는 도두동주민센터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주민설명회는 용역에 착수하고 일정 과업이 진행된 후 개최하나, 과거 방식과 다르게 용역 시작단계에서부터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하여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고, 지역주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용역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용역기간은 착수 후 12개월, 용역금액은 3억원이다. 주요 과업내용은 광역복합환승센터를 핵심시설로 한 주변지역 복합용도 개발 구상, 주거복지 계획 등 각종 관련 계획과의 연계 및 주민참여형 계획 수립, 제주공항 주변지역 약 150를 대상으로 한 체계적 도시개발 구상 및 타당성 검토 등이다.

 

이중 복합용도 개발 및 각종 관련 계획과의 연계성 부분에서는 배후 물류단지 조성 및 개발수요 예측, 기존 분뇨처리시설 처리 방안 및 하수처리시설 설치, 제주시민속오일시장 활성화 방안 등을 포함한 개발방식을 제시할 계획이다.

 

그리고 타당성 조사 부분에서는 개발비 및 경제적 타당성, 공항소음, 경제상황에 따른 부작용, 가수요 택지 관리방안, 재원조달 방안, 파급효과, 도입 시설별 타당성 및 영향력 등을 분석할 계획이다.


20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