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일)

  • 맑음서울 18.1℃
  • 흐림제주 23.3℃
  • 흐림고산 22.5℃
  • 흐림성산 24.7℃
  • 구름많음서귀포 23.4℃
기상청 제공

사회


전기차 시대, 무엇부터 준비해야 하는가

  • 이영섭 gian55@naver.com
  • 등록 2017.01.17 08:48:02

③ 모든 정책은 사용자 편의에 포커스를 맞춰야

이전 기사 보기 : http://www.jejutwn.com/news/article.html?no=4221 


다시 한 번 정리해보자. 주거 형태 및 단지 규모에 따른 고정형 충전기와 이동형 충전기 설치 가능 여부는 다음과 같다.


구분

고정형 충전기 설치

이동형 충전기 설치

단독주택

전용 주차장이 있는 경우

가능

조건부 가능

전용 주차장이 없는 경우

(도심지 또는 다가구 주택)

불가

불가

빌라

입대위 동의서 필요

조건부 가능

아파트

고압전기를 사용하는 대단지

입대위 동의서 필요

입대위 동의서 필요

저압전기를 사용하는 중소단지

입대위 동의서 필요

조건부 가능


단독주택의 경우 전용 주차공간이 있는 일부 가구에서만 고정형 충전기 설치가 가능하다. 만약 이동형 충전기를 사용하려 한다면 한국전력 지사의 승인을 득한 후 별도의 디지털 계량기 공사 및 전기차 충전 요금제 사용계약 등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처럼 완벽히 독립된 주차공간을 갖춘 가구가 몇이나 될 것인가


독립된 전용 주차공간이 없는 다가구 주택, 혹은 도심지 주택의 경우 고정형과 이동형 모두 사실상 설치가 불가능하다. 고정형은 설치할 공간과 주차공간이 없고, 이동형의 경우 단독으로 사용하는 집이 아니기에 별도 계량기 설치나 계약 역시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전기차 보급에 있어 가장 사각지대에 있는 이들이 바로 다가구 주택과 주차공간이 없는 도심지 주택 거주자들인 셈이다.


빌라 역시 상황은 좋지 않다. 대부분 저압 전기를 사용하기에 이동형을 설치하려면 단독주택과 같이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하며, 이것이 어렵다면 입대위 동의서를 받아 고정형 충전기를 설치하는 방법밖에 남지 않는다.


아파트는 단지 규모에 따라 두 갈래로 나뉜다. 저압전기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중소규모 단지는 빌라와 비슷한 처지지만, 고압전기를 사용하는 대단지에서는 고정형 설치가 어려울 경우 이동형이라는 또 하나의 선택지를 손쉽게 선택할 수 있다.


고정형 충전기 설치에 난항을 겪던 대단지 아파트에서 이동형 충전기가 대안으로 선택된 좋은 예가 있다. 삼화 부영과 서귀포 혁신도시 부영 단지가 그 주인공이다.


▲ 삼화 부영 단지에 부착된 이동형 충전기 설치 현수막


도청의 요청으로 고정형 완속 충전기를 소수 운영하던 이들 단지에서는 주차공간과 사용 불편 등에 대한 민원이 끊이지 않자 그 대안으로 이동형 충전기를 적극 검토했다.


그 결과 해당 아파트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부영 측에서는 이동형 충전기 설치업체와 계약을 통해 아파트 지하 주차장 전체에 걸쳐 대대적인 콘센트 설치를 시작한 것이다.


7개 단지에 총 3,422세대, 2,344대의 주차가 가능한 이들 단지에는 각 주차장 기둥마다 이동형 충전기 콘센트를 설치하는 공사가 진행중이다.


해당 공사가 완료되면 총 435개의 콘센트에서 198대의 전기차 동시 충전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전체 주차 대수 중 약 20%가 전기차로 전환되어도 수용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한 것이다.


구분

총 세대수

주차대수

이동형 충전기

콘센트 개수 (설치중)

삼화 부영 1,2,3,4,5,6

서귀포 혁신도시 부영 등 7개 단지

3,422

2,344

435



▲ 주차장 각 기둥마다 충전 콘센트와 태그가 부착됐다


이처럼 독립된 주차공간을 확보한 단독주택 외에는 고정형 충전기를 설치하여 운용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운 상황을 감안하면 이동형 충전기의 보급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부영 측의 선제적 이동형 충전기 설치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에 대해 업계는 주목하고 있다. 만약 이번 시도가 전기차 사용자 확대라는 긍정적 효과를 불러온다면 공공주택뿐만 아니라 공영 주차장과 대형 마트, 주민센터 등 공공 장소를 대상으로 한 이동형 충전기 콘센트 설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설치 비용이 저렴하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동형 충전기 보급 확대 가능성은 더욱 높아진다.


공용 완속 충전기의 경우 하드웨어 설치비용만 수백 만원에 이르며, 급속 충전기는 그보다 7배 ~ 최대 10배 이상의 비용이 필요하다. 반면 이동형 충전기는 콘센트 1개당 약 20만원 내외의 설치비용이 필요할 뿐이다.


▲ 시청에 설치된 급속,완속 충전기. 일반 사용자들에게 그림이 떡일 뿐이다


2017년부터 시행되는 도내 공영 주차장의 단계별 유료화 정책과 이동형 충전기 보급을 맞물려 검토해볼 필요도 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공영 주차장의 주차공간 모두에 이동형 충전기 연결이 가능한 콘센트를 설치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기차의 경우 2018년까지 공영주차장 요금이 면제되기에 전기차 사용자들이 야간에 공영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충전을 하는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고정형 설치가 불가한 공동주택 단지에서는 클린하우스 근처 등 공터에 충전 콘센트를 대량 설치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 모든 정책이 가리키는 방향은 오직 한 곳이다. 전기차 구매를 희망하는 소비자들이 충전기 설치라는 현실적인 장벽에 가로막혀 포기하지 않도록 돕는 것. 특히 공동주택에서의 주차 분쟁과 같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외부적으로 집계되지 않는 장애요소를 미리 제거하여 전기차 구매에 장애물이 없도록 선 조치 하는 것이다.


인간은 결코 공익만을 위해 움직이지 않는다. 자신이 취할 수 있는 합리적인 이익 위에 공익이라는 명분이 더해질 때 비로서 그 움직임이 활발해진다.


전기차 보급이 바로 그렇다. 클린 제주 달성, 미세먼지 저감 등 공익을 위한 홍보와 설득도 중요하지만 일반 국민들이 전기차를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는 내연기관 대비 저렴한 유지비용이다.


여기에 추가로 충전기 설치로 인한 갈등요소를 사전에 제거해주고, 그 위에 클린 제주 달성이라는 설득과 홍보가 더해져야만 도정에서 추구하는 2030년 전기차 보급 100%의 목표가 눈 앞에 다가올 것으로 전망된다.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