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01 (일)

  • 맑음서울 19.7℃
  • 구름많음제주 24.6℃
  • 구름많음고산 21.4℃
  • 구름많음성산 22.9℃
  • 구름조금서귀포 25.7℃
기상청 제공

인터뷰·칼럼


전기자전거 활성화로 교통난을 극복하자

  • 등록 2016.12.14 10:09:48

이은실 애월읍사무소

 제주의 인구증가에 발맞춰 자동차 등록대수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교통정체가 심화되고 있다. 특히, 관광객 증가는 렌터카와 관광버스의 수요를 높여 교통난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그래서 제주시는 쓰레기 문제와 함께 교통 문제 해결을 최대 현안사항으로 정하여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그 중 하나의 대안으로 전기자전거를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하고 있다.

 

 전기자전거는 그동안 법률적 미비로 원동기장치자전거(일명 오토바이)로 분류되어 일반자전거와 다르게 법적용을 받아 자전거도로 사용금지, 면허 취득, 안전모 착용 등으로 지금까지 이용자들로부터 불편함이 꾸준히 제기됐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행정자치부는 관련 법률(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개정을 입법 예고했고, 2017년도에는 일반자전거와 동일한 법적용을 받게 되어 제도적인 정비가 완비될 예정이다.

 

 그렇다면 전기자전거 활성화를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첫 번째, 시민들의 인식개선과 수요증가를 위해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시민들의 전기자전거 체험은 10% 정도에 불과하여 몸소 느끼는 편리함과 인식변화가 매우 부족하다. 제주에서 개최되는 국제사이클링 대회라든가 전기자동차 박람회를 활용하여 시민들의 체험기회를 확대하고, 관련업체에서는 외국의 사례를 비교하여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시민들의 구매 욕구를 높일 필요가 있다.

 

 두 번째, 전기자전거 구매 시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이다. 한 설문조사에서 전기자전거의 가장 큰 단점으로 비용부담을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현재 전기자전거 구매 비용은 몇 십만 원에서 많게는 수백만 원을 호가하고 있어 보조금 지급을 통해 비용부담을 줄여 수요증가를 유도해야 한다. 실제로 프랑스는 구매가격의 25%에 상응하는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원조건으로 일반시민은 최소 3년, 법인체는 10년 이상 소유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편리한 자전거 이용을 위해 기반 조성에 적극 노력해야 한다. 도시계획 단계부터 계획수립에 반영하고, 도로 개설 시 전용도로 설치를 의무화해야 한다. 앞으로 제주의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사업 추진 시 이 같은 부분을 적극 반영할 필요가 있다.

 

 제주는 한라산 지형으로 높고 낮음이 분명하여 전기의 힘으로 움직이는 전기자전거의 효용성은 일반자전거 보다 훨씬 높다. 또한 제주시의 경우 주거지역과 사무공간의 거리차이가 짧아 전기자전거는 앞으로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제주는 2030년까지 친환경 전기자동차 시대 개막을 선언하여 각종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전기자전거도 함께 발맞춰 추진한다면 친환경 시대 개막과 교통체증 극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 외부 필진 기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