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4 (일)

  • 맑음서울 18.1℃
  • 흐림제주 23.3℃
  • 흐림고산 22.5℃
  • 흐림성산 24.7℃
  • 구름많음서귀포 23.4℃
기상청 제공

사회


“제2공항은 대역사? 철 지난 개발시대의 재림”

시민사회단체, 제2공항 원점 재검토 및 여론 수렴 촉구

제주 제2공항 건설계획에 의문을 제기하는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2공항은 번영과 희망의 제주의 대역사(大役事)’가 아닌 철 지난 개발시대의 재림일 뿐이라고 이의를 달았다

 

15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2공항 전면 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도민행동’)8일 성명을 내고, 원희룡 제주지사가 지난 1년간 이어진 공항 후보지역 주민들의 반발과 도민사회의 갈등은 외면한 채, ‘2공항은 제주의 미래를 위한 번영과 희망의 거점으로, 제주의 대역사(大役事)가 되도록 하겠다는 식의 장미빛 미래만을 얘기하며 갈등을 격화시키고 있다고 문제 삼았다.


 


도민행동은 먼저 2공항 입지 선정 발표 이전에도 이후에도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적 정의는 완전히 실종됐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원희룡 지사는 공항 주변지역 개발 의지를 천명하면서 마치 도민들에게 큰 시혜를 베푸는 듯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과연 현재의 제주도가 대규모 토건사업을 통해 인위적으로 경기를 부양해야 하는 시점인가라고 반문했다.

 

문제는 오히려 넘쳐나는 관광객을 주체하지 못하여 각종 환경문제·지하수고갈·사회문제가 동시다발로 터져 나오고 있다는 점이고, 그래서 이제는 양적 팽창을 통한 방식이 아닌, 수요관리와 질적 관리를 통한 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인식이 도민사회에 점차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다.

 

도민행동은 2공항은 번영과 희망의 제주의 대역사(大役事)’가 아닌 제2의 난개발시대를 열면서 제주가 가지고 있던 자원을 없애고, 장기적으로는 저급 관광지로 추락시키고, 도민의 행복지수는 악화되는 길로 갈 가능성이 더 높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그리고 지금 필요한 것은 제2공항 강행 발표가 아니라, 2공항 건설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도민사회의 총의를 모으는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또한 원희룡 지사가 제안한 제2공항 민관협의기구는 제2공항 강행 추진을 전제로 한 형식적 대화기구에 불과하다민관협의기구는 제2공항 건설을 전제로 한 것이 아닌, 사전타당성 검토 결과 발표 이전으로 돌아가 모든 것을 원점에서 논의하는 대도민 토론공간이 되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도민행동 가입 단체는 곶자왈사람들, 민주수호제주연대, 서귀포시민연대,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전교조제주지부, 전국농민회총연맹제주도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제주도연합,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제주지역본부, 제주민족예술인총연합,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여민회,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환경운동연합 등 15개 단체이다.


20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추천 비추천
추천
0명
0%
비추천
0명
0%

총 0명 참여